[성심리,보건학] 불임의 원인과 치료

등록일 2002.11.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불임이란?
◉불임의 원인(남성,여성,복합,불분명)
◉불임 검사의 종류
◉불임의 치료

본문내용

⊙ 불임의 치료
@남성측이 불임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무정자증 즉 정액검사상 남편의 정충이 없거나 혹은 정충의 숫자가 적을 때 정액을 농축시키거나 활동성이 있는 정충을 만들어 인공수정을 실시할 수 있고, 최근에는 직접 고환, 혹은 부고환에서 적은 수의 정자를 채취하여 난자에의 정자 직접 주입법으로 임신을 가능하게 한다.
@난자내의 정자 주입법 : 다른 방법으로 임신에 실패한 경우 혹은 남성불임의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과배란에 의해 채취한 난자에 직접 남성의 정충을 미세한 바늘로 주입하는 방법으로 수정을 시켜주는 방법이다. 비교적 고도의 기술을 요한다. 여성 측에 원인이 있을 경우는 배란이 안되는 경우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고, 난관의 양쪽이 다 막혔을 경우 난관 성형술을 통해 난관의 유통성을 부활시킬 수 있다. 검사 방법은 불임 전문 산부인과에서 검사한 후 다음의 수정임신을 도와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인공 수정 : 배란을 촉진하는 약을 쓰던지 또는 자연 배란 주기에 맞추어 배란 예정일에 특별히 처치한 남편의 정충을 가느다란 튜브를 통해 자궁내에 투여해 임신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나팔관 수정 : 배란촉진제를 투여하여 난소의 배란을 많이 유도한 후 적당한 시기에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하여 남편의 정충과 섞은 후 복강경 기계를 통해 여성의 나팔관에 난자와 정충을 섞은 것을 넣어주는 것으로서 나팔관에서 자연스럽게 수정이 일어나게 해 주는 방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