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정치] 미국의 선거제도

등록일 2002.11.11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0년 미국 大選의 가장 긍정적인 측면은 미국 민주주의의 기본 전제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는 데 있다. 연방과 州의 관 계, 행정 입법 사법 권력의 3府(부) 사이의 견제와 균형에 관한 문제, 유권자의 기본 권에 대한 논의 등 미국 민주주의를 둘러싼 각종 문제점들에 대한 百家爭鳴(백가쟁명 )의 시대가 도래한 듯했다. 또 한가지 긍정 적인 측면은 고어와 부시는 물론, 이 과정 을 지켜보고 있던 모든 사람들에게 무한한 인내심을 가르쳤다는 것이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정일을 36일 넘기고 難産(난산) 끝에 태 어난 승자는 대중지지율 48%, 선거인단 27 1명의 지지를 받아 간신히 세상에 나온 조 지 부시 주니어 공화당 대통령 후보였다. 再(재)개표, 수작업 再개표에 이어 법정충 돌로 비화했던 지루하고 복잡한 선거전이 12월13일 마침내 막을 내린 것이다. 이날 오후 9시, 민주당 대통령 후보이자 현직 부 통령인 앨 고어가 「연방대법원의 판결에는 강력하게 반대하지만, 결과는 받아들이겠 다. 선거패배를 인정한다」는 요지의 연설 을 했고, 한 시간 후인 오후 10시에는 조지 부시가 사실상의 대통령 당선자로서 당선 소감에 다름없는 연설을 했다. 잠을 못잔 듯 퀭한 눈의 고어와 상기된 부시의 얼굴이 대조적이었다. 이 골치 아픈 선거 드라마 의 마지막 장면은 全 과정을 통해 가장 이 해하기 쉬운 장면이었다. 부시와 고어 모두 당연히 해야 할 말을 하고 있었다. 2000년 미국 大選의 가장 긍정적인 측면은 미국 민주주의의 기본 전제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는 데 있다. 연방과 州의 관 계, 행정 입법 사법 권력의 3府(부) 사이의 견제와 균형에 관한 문제, 유권자의 기본 권에 대한 논의 등 미국 민주주의를 둘러싼 각종 문제점들에 대한 百家爭鳴(백가쟁명 )의 시대가 도래한 듯했다. 또 한가지 긍정 적인 측면은 고어와 부시는 물론, 이 과정 을 지켜보고 있던 모든 사람들에게 무한한 인내심을 가르쳤다는 것이다. 대세가 거의 결판난 12월12일까지도, 「고어가 승복하 지 않는 만약의 경우」에 대한 가능성을 배 제하지 않을 만큼 모두들 신중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