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관념적 사유와 경험적 관찰의 장단점

등록일 2002.11.11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학적 방법론 중 관념적 사유와 경험적 관찰의 장단점을 논하라. 이것이 중세의 <유명론과 실재>의 보편 논쟁과는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

아리스토텔레스 주의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런 문제에 대한 답을 원하시면 정말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그리스 철학 속에서 발견되는 관념적 사유의 장단점
2.보편논쟁 – 관념적 사유와 경험주의와의 연관 속에서
3.유명론과 경험주의
4.경험적 관찰의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관념이란 어떤 것에 대한 생각이나 견해, 혹은 대상을 나타내는 의식의 내용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관념적 사유는 대상을 묘사하는데 있어서 주관적 가치에 따라 대상을 이상화(理想化)하는 방법을 말한다. 관념적 사유는 현실에 실현할 수 없는 추상적 대상에 대하여 이성으로 생각할 수 있는 어떤 관념 – 예를 들면 아름다움이나 완전함에 대한 – 이나 사상을 드러내게 함으로써 형이상학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왔다.
관념적 사유의 큰 장점은 세계의 합리성이나 영원한 불변의 실체, 그리고 도덕에 절대적 기준을 제공해 준다는 점이다. 그리스철학에서 그러한 예를 찾을 수 있다. 그리스 철학자들은 세계를 합리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그 법칙과 영원한 구조, 질서를 찾기 위해 노력하였다. 피타고라스 학파는 그것을 ‘수(數)’로 보려 했으며, 파르메니데스는 ‘부동(不動)의 일자(一者)’로, 아낙사고라스는 누스(nous : 이성 혹은 지력)로 이해하려 하였다. 그 외에도 대개 그리스 철학자들은 세계의 합리성이나 법칙, 구조와 질서를 관념적 사유를 통하여 찾으려고 하였다.
플라톤도 이점에 있어서는 마찬가지다. 그는 이데아 세계가 실재하고, 인간의 지식이란 이데아 세계에 대한 기억이며, 따라서 진리란 그 기억을 되살려 이데아 세계에 다시 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플라톤의 생각은 관념적 사유를 통해 나온 것이었지만 후대 철학에서 그것은 존재와 인식의 기초로써 큰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1.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2. 철학과 굴뚝청소부. 이진경. 새길.
3. 철학대사전. 한국사상연구회 편. 동녘
4. 현대 철학 소사.로저 스그루턴(Roger Scruton). 현대미학사
5. 사람의 과학. 김용준. 통나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