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윤리] 미디어윤리-명예훼손

등록일 2002.11.11 | 최종수정일 2014.10.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명예훼손의 개념과 성립요건
2. 언론과 명예훼손
3. 결론

본문내용

명예훼손은 언론의 공정성과 정확성이라는 직업윤리 그리고 취재, 편집 및 보도 등 언론인의 실천윤리라는 모든 부분에 걸쳐 있는 문제이다. 더구나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개인의 권익이나 인권을 더욱 중요시하면서 명예훼손 발생 빈도가 높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언론 관련 종사자는 이와 같은 현상을 언론의 주요 기능 중의 하나인 사회고발 및 감시 기능을 수행하면서 생겨난 불가피한 부작용으로 보는 것에서 벗어나 언론의 제작행태를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언론의 제작 행태가 바뀌기 위해서는 첫째, 언론인들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 즉, 인권을 존중할 줄 아는 기본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나라 인권 교육의 현실은 낙제점을 면치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언론인들의 인권교육에 대한 내용이 시급하다 하겠다. )
둘째, 뉴스룸 내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 기자 스스로 기사를 선택하고 충분한 기간을 두고 취재하여 심층적이면서도 정확한 보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더불어 센세이션널리즘을 지양하고 속보경쟁보다는 사실보도에 치중해야 한다.
셋째, 언론 보도로 인한 명예훼손을 당한 피해자들은 언론을 상대로 타협할 것이 아니라 재산상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언론의 잘못된 보도 태도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참고 자료

미디어윤리, 김우룡, 나남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