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 비교문학

등록일 2002.11.10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언

2. 본론
1) 比較文學의 용어
2) 比較文學의 개념
3) 클레멘트-比較文學의 여섯 가지 정의

3. 결언

본문내용

2) 比較文學의 개념

比較文學에 대한 정의는 프랑스 학자들의 전통적인 방법론에 입각한 협의의 개념, 보편성을 추구하여 ‘일반문학’으로 지향하는 미국 학자들의 확대 개념, 그리고 바이스슈타인과 레마크의 중간적이고 절충적인 입장의 세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①협의의 개념

프랑스 학파의 까레(Jean Marie Carre)는 1951년 간행된 귀아르(Marius Francois Guyard)의 「비교문학」의 머리말에서 “比較文學은 단순히 文學의 比較가 아니고, 文學史 의 한 분야이며, ‘一般文學’이 아니다” 라는 세 가지 명제로서 比較文學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②확대 개념

미국의 학자인 웰렉은 比較文學의 영역의 넓혀 歷史,理論, 批評을 동시에 포괄할 것을 주장한다. 그는 比較文學을‘모든 文學작품과 文學체험의 통합의식과 함께 국제적 시야로부터 모든 文學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정의 내린다. 이러한 개념에서는 比較文學은 언어적, 종족적, 정치적 경계에서 독립한 文學 연구와 동일한 것이 된다. 따라서 歷史적인 연관성이 없는 언어나 장르와 같은 현상의 比較에도 많은 가치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比較文學은 文學史에만 국한할 수 없으며, 文學批評은 歷史로부터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이다.

③절충적 입장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