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로크의 정치철학

등록일 2002.11.1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로크는 정치권력을 그 정통성과 기능에 따라 설명하기 위하여 자연권이론의 전통으로 구성되어 널리 알려진 국가 이전의 자연상태를 이용했다.
자연상태의 사상을 이용하여 로크는 우선 사람은 국가의 긍정적인 입법과는 무관하게 타고날 때부터 어떠한 권리와 의무를 지니는가를 보여준다.
로크는 자연상태를 완전한 자유와 평등의 상태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것은 곧 어떠한 사람도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을 지배할 권리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기도 하다. 로크에 따르면 “사람은 오로지 신만이 부릴 수 있을 뿐, 그 밖의 어떠한 사람의 지배도 받을 수 없다.”고 한다. 사람들은 신의 창조물로서 스스로를 보존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스스로를 파괴할 권리는 없다. 이것은 아울러 노예제도의 금지를 담보한다.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을 절대적인 자의로 부릴 권리는 없다.
로크에 따르면 자기보존의 의로부터 사람은 자기보존을 위하여 필요한 것으로 소중히 여기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해야 할 사람의 권리가 성장한다는 것이다. 누구도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을 그의 마음대로 부리도록 속박할 수 있는 권한은 없다. 자연상태의 자유와 평등에도 불구하고 로크는 이것을 전적으로 법적인 상태로 생각한다.
로크의 자연법칙의 개념은 도덕성의 근간일 뿐 아니라 사람 사이의 법적인 관계이기도 한 것이다..

참고 자료

《로 크》 출 판 사 《한길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