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125세까지 건강하게 살기

등록일 2002.11.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 론
*장수에 대한 생각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지식
*노화방지를 위한 식생활
*운동과 노화
*여러가지 호르몬과 노화
*감상과 각오

본문내용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지식
* 뇌의 노화 - 나이를 먹으면서 뇌세포는 그 수가 줄어들게 된다. 그 원인은 혈액순환이 나빠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뇌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야 한다. 뇌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생선류나 동물의 간, 달걀등 비타민 B군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섭취와 부담없는 조깅이나 산보등을 통해 뇌세포들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는 운동이다. 그리고 기억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에스트로겐의 복용이다.
* 심장의 노화 - 심장 역시 나이를 먹을수록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심장도 적당한 운동을 하면 심장 신축능률이 높아진다. 산소를 필요로 하는 에어로빅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면 가볍게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빨리 걷는것 등이다.
* 뼈의 노화 - 나이를 먹을수록 뼈가 노화되어 잘 부러지고, 회복도 늦어진다. 뼈의 노화는 골다공증과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경추증 등의 노인병으로 나타난다. 뼈를 굵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걷거나 계단오르기 등의 에어로빅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둘째, 에스트로겐과 칼슘대사에 필요한 칼시토닌을 보충하는 약물요법이다. 셋째, 지나친 소금섭취, 단백질 섭취를 삼가는 음식요법이다. 육류 소모량이 많을수록 칼슘이 빠져나가는 양이 많아 골다공증이 심하다. 골다공증의 발병을 감소시키려면 채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