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일본건축사를 읽고..

등록일 2002.11.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건축사에 관련된 책을 아무거나 하나 일고 서평을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의 건축역사를 알아보려 관련 서적을 찾던 중 "도서출판 발언"에서 출판한「일본 건축사」란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일본 도쿄대학 교수였던 오오다 히로다로 박사의「日本建築史序說」을 번역한 것으로 일본 건축사의 지침과 교과서로 활용 되었다고 한다. 그럼, 이제부터 일본의 건축 역사를 알아보자. 건축의 시작이 주거였다는 것은 어느 나라나 똑 같을 것이다. 일본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일본의 건축 역사를 시간적으로 나누어보면 크게 고대, 중세, 근세로 나눌 수 있을 것 이다. 그럼, 각 시대별로 간단히 요약해 전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대의 일본 건축...
일반적인 원시 주거 형식으로서 지반을 파내려가 축조한 수혈(竪穴)주거, 지표면을 곧바로 바닥으로 하는 평지(平地)주거, 바닥을 높이 두는 고상(高尙)주거, 수상(樹上)주거, 동굴과 같은 횡렬주거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일본의 경우 수혈(竪穴)주거의 방식을 많이 사용해 왔다고 한다. 참고로 수혈(竪穴)주거의 평면은 죠몽 시대에 타원형, 모서리가 둥근 장방형이 많았었고, 야요이 시대에는 원형 또는 둥그런 장방형으로 변해갔다고 한며, 수혈의 직경은 5~6m 가 보통이고 10m 넘는 것은 아주 적었으며 기둥은 4개의 경우가 가장 많았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