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경영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2.11.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운영의 유효성이 전략은 아니다.
2. 전략은 독특한 활동에 달려 있다.
3. 유지 가능한 전략적 포지션은 상쇄관계를 필요로 한다.
4. 적합성이 경쟁우위와 유지 가능성 모두를 만든다.
5. 전략의 재발견

본문내용

1. 운영의 유효성이 전략은 아니다.
운영의 유효성은 경쟁자들이 수행하는 활동들과 비슷한 활동들을 더 낫게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운영의 유효성의 꾸준한 개선은 월등한 수익을 창출해 내는데 필요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이유로 두 가지를 들자면 첫째, 운영의 유효성을 근거로 한 장기간의 경쟁은 빠른 관행의 모방력으로 그 효력을 상실하기 쉽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많은 기업들의 벤치마킹이나 외부 조달 등의 활동은 경쟁기업의 모방에 따라 누구도 선두주자로 나갈 수 없게 되어 결국은 동일한 길을 따라가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운영의 유효성을 전략의 대신으로 용인하게 된 지난 10년 간의 기업들은 모방과 동일성으로의 길을 추구하게 되는 결론을 짓게 되어, 합병, 소모전을 통한 제로섬 경쟁, 정체, 인하되는 가격 등으로 기업의 능력은 하락되는 결론을 가져왔다.
2. 전략은 독특한 활동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전략 포지셔닝에 대한 한 기업의 견해는 가격에 민감성을 고려하고, 연령대를 어느 정도로 측정해서 어떠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라고 말하지만. 이러한 전략의 요체는 활동에 있다. 즉,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포지셔닝 하는 데에 있어서 경쟁자들에 비해 활동을 다르게 행하거나 다른 활동들을 수행하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