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등록일 2002.11.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된소리에 관한 문제
3. 사이 - ㅅ 에 관한 문제
4. 이/히에 관한 문제
5.말줄임에 관한 문제
6.오/요 에 관한 문제
7.되다/ 돼다 에 관한 문제
8.~로서 / ~로써에 관한 문제
9.여러 가지 문제들
10.나오는말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요즘 우리들 사이에서는 정확한 한글 맞춤법이라든지,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게 어느 정도 불문율로 되어 있다. 그것은 그동안 많은 인터넷과 PC통신, 핸드폰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서 말을 짧게 하고 재밌게 하기 위해 줄여 쓰다보니 그렇게 된 이유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우리말에 껴들어온 일본말이나, 미국말 등은 우리에게 국적을 알 수 없는 말을 종종 쓰게 하기도 한다.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그동안 느껴왔던 맞춤법에 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게 되었고 무심히 내뱉었던 말에 얼마나 큰 오류가 있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얼마나 맞춤법을 틀려가면서 살았는지 알아보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도록 하자.

2. 된소리에 관한 문제
된소리가 아닌 것을 된소리로 발음하기도 하고, 된소리인 것을 아닌 것으로 발음하기도 한다. 특히 “~ 할게”와 같은 식의 문장을 쓰는 경우에는 쓰는 사람들조차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 할께”로도 많이 쓰이는 경우가 있다. 나부터도 제일 많이 쓰는 말인데 잘 모르고 있었다.

- 개뻘  개펄
- 먹을께  먹을게 / 할 껄  할걸
- 빌려줄께  빌려줄게
- 술군  술꾼 / 농사군  농사꾼 / 싸움군  싸움꾼 / 일군  일꾼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획: 텍스트의 재발견과 한국 문학의 정전 형성 과정 : 해방기 국어 교재를 통해 본 국어와 정전의 형성 (The Formation of Korean and Canons through Korean Teaching Materials during the Liberation Period) (The Formation of Korean and Canons through Korean Teaching Materials during the Liberation Period) 29페이지
    해방 직후 국가 건설에서 선결되어야 할 것은 국어의 수립이었다. 국어가 가진 상징성이 형성, 전파되는 과정에서 조선어학회의 역할은 막중했다. 한국어와 한국적 상황에 대한 방비가 없이 주둔하게 된 미군정 및 미군정 학무국담당자들은 조선어학회의 인사들을 준용하고 조선어학회..
  • [국문]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26페이지
    오늘날 인터넷 채팅과 핸드폰 문자메시지 사용의 증가로 인해 많은 현대인들은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가 하며, 한글을 축약해서 맞춤법을 무시하고 소리나는 대로 적는 표현이 오히려 더 익숙해 진 것이 실정입니다. 그리고 TV프로그램의 방송자막이 오류투성이..
  • [국어문법]사람들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모음 4페이지
    사고와표현 64, 65 페이지 숙제 1. 다음 예문에서 한글 맞춤법이나 표준어 규정에 어긋난 단어를 찾아 바르게 고쳐 보자. (1) 오형사는 놀라며 대머리가 된 닭벼슬을 지켜보고 있었다. (닭벼슬->닭볏) (2)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웃음꽃을 피..
  • [국어학, 맞춤법]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7페이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가 알지 못하는 맞춤법 2. 요즘 PC 통신상에서 잘못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말 Ⅲ. 결론 - 목 차 - Ⅰ. 서론 나는 우리나라 말을 바르게 사용해야한다는 생각을 한다. 우리나라 말을 바르게 사..
  • 글을 쓰는 목적, 오류 7페이지
    - 나는 한국인이다. - -목차- 1. 글을 쓰는 목적 2. 표현의 오류 3. 띄어쓰기의 오류 4. 맺음말 1. 글을 쓰는 목적 이번 과제의 제목은 ‘나는 한국인이다.’ 이다. 이렇게 표현한 이유는 나는 한국인인데, 한국어도 확실히 모르면서 영어 공부에만 몰두했고, ..
  • 한국인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정리 6페이지
    한국인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정리 1. 낳았다/나았다 ? 낳았다 출산을 했거나 어떤 결과를 도출했을 때 쓰는 말. 예를 들면 '사내아이를 낳았다.', '네가 한 말이 이런?결론을 낳았다.' 라고 사용한다. ? 나았다 병이 호전되었다는 말을 할 때 쓰는 말. 잘못 사용하..
  • 신문기사에서 틀린 맞춤법 21페이지
    [국민일보 2006. 10. 27.] ‘성추행’ 최연희 의원에 징역 10월 구형 술자리에서 신문사 여기자를 성추행한 혐의(강제추행)로 불구속 기소된 최연희(61·무소속) 의원에게 징역 10월이 구형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는 2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판사..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