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등록일 2002.11.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된소리에 관한 문제
3. 사이 - ㅅ 에 관한 문제
4. 이/히에 관한 문제
5.말줄임에 관한 문제
6.오/요 에 관한 문제
7.되다/ 돼다 에 관한 문제
8.~로서 / ~로써에 관한 문제
9.여러 가지 문제들
10.나오는말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요즘 우리들 사이에서는 정확한 한글 맞춤법이라든지,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게 어느 정도 불문율로 되어 있다. 그것은 그동안 많은 인터넷과 PC통신, 핸드폰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서 말을 짧게 하고 재밌게 하기 위해 줄여 쓰다보니 그렇게 된 이유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우리말에 껴들어온 일본말이나, 미국말 등은 우리에게 국적을 알 수 없는 말을 종종 쓰게 하기도 한다.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그동안 느껴왔던 맞춤법에 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게 되었고 무심히 내뱉었던 말에 얼마나 큰 오류가 있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얼마나 맞춤법을 틀려가면서 살았는지 알아보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도록 하자.

2. 된소리에 관한 문제
된소리가 아닌 것을 된소리로 발음하기도 하고, 된소리인 것을 아닌 것으로 발음하기도 한다. 특히 “~ 할게”와 같은 식의 문장을 쓰는 경우에는 쓰는 사람들조차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 할께”로도 많이 쓰이는 경우가 있다. 나부터도 제일 많이 쓰는 말인데 잘 모르고 있었다.

- 개뻘  개펄
- 먹을께  먹을게 / 할 껄  할걸
- 빌려줄께  빌려줄게
- 술군  술꾼 / 농사군  농사꾼 / 싸움군  싸움꾼 / 일군  일꾼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일상생활에서의 맞춤법 오류 7 페이지
    1. 서론 - 음식점 간판이나 표지판 말고도 맞춤법이 제대로 지켜져야 할 신문기사, 뉴스 자막 등에서도 맞춤법 표기의 오류를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방송 자막에서 뜻만 통하면 된다는 식으로 한글을 함부로 쓴 예들을 많..
  • 일상생활 속에서 틀린 국어표현 4 페이지
    ① 된장찌게? ,김치찌게? ,오뎅백반? 경희대 후문 바로 앞에 있는 식당의 메뉴판입니다. 제 생각에는 찌개를 잘못 적은 것이 가장 보기 흔한 경우인 것 같습니다. 여기 말고도 지나다니면서 유심히 보면 반 정도는 옳게 쓰고 ..
  • 현대 국어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오류 표현 12 페이지
    본고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잘못 쓰이는 오류 표현을 찾아보았다. 특히 안내문과 간판을 중심으로 사례를 살펴보았다. ‘오류 표현’의 예시를 한글 맞춤법과 관련된 것, 표준어 규정과 관련된 것, 외래어 표기법과 관련된 것으로 나누어 ..
  • 언어와 문화 9 페이지
    2. 우리말 문화 인간은 생각과 감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면서 생활해 가고 있다. 이러한 방법 중에 춤과 같은 몸짓이나 그림, 음악과 같은 방법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방법들은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이..
  • 유아발달에 근거한 일상생활에서의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3 페이지
    [서론] 유아기를 경험했거나 자녀를 양육한 부모라면 알 수 있겠지만 유아기일수록 뛰어난 감수성과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보고 듣고 만지고 느꼈던 감각들은 일생을 통해 그 어떤 기억보다 오래 저장되고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