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등록일 2002.11.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된소리에 관한 문제
3. 사이 - ㅅ 에 관한 문제
4. 이/히에 관한 문제
5.말줄임에 관한 문제
6.오/요 에 관한 문제
7.되다/ 돼다 에 관한 문제
8.~로서 / ~로써에 관한 문제
9.여러 가지 문제들
10.나오는말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요즘 우리들 사이에서는 정확한 한글 맞춤법이라든지,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게 어느 정도 불문율로 되어 있다. 그것은 그동안 많은 인터넷과 PC통신, 핸드폰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서 말을 짧게 하고 재밌게 하기 위해 줄여 쓰다보니 그렇게 된 이유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우리말에 껴들어온 일본말이나, 미국말 등은 우리에게 국적을 알 수 없는 말을 종종 쓰게 하기도 한다.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그동안 느껴왔던 맞춤법에 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게 되었고 무심히 내뱉었던 말에 얼마나 큰 오류가 있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얼마나 맞춤법을 틀려가면서 살았는지 알아보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도록 하자.

2. 된소리에 관한 문제
된소리가 아닌 것을 된소리로 발음하기도 하고, 된소리인 것을 아닌 것으로 발음하기도 한다. 특히 “~ 할게”와 같은 식의 문장을 쓰는 경우에는 쓰는 사람들조차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 할께”로도 많이 쓰이는 경우가 있다. 나부터도 제일 많이 쓰는 말인데 잘 모르고 있었다.

- 개뻘  개펄
- 먹을께  먹을게 / 할 껄  할걸
- 빌려줄께  빌려줄게
- 술군  술꾼 / 농사군  농사꾼 / 싸움군  싸움꾼 / 일군  일꾼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어학, 맞춤법]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7페이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가 알지 못하는 맞춤법 2. 요즘 PC 통신상에서 잘못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말 Ⅲ. 결론 - 목 차 - Ⅰ. 서론 나는 우리나라 말을 바르게 사용해야한다는 생각을 한다. 우리나라 말을 바르게 사..
  • 한국인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정리 6페이지
    한국인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정리 1. 낳았다/나았다 ? 낳았다 출산을 했거나 어떤 결과를 도출했을 때 쓰는 말. 예를 들면 '사내아이를 낳았다.', '네가 한 말이 이런?결론을 낳았다.' 라고 사용한다. ? 나았다 병이 호전되었다는 말을 할 때 쓰는 말. 잘못 사용하..
  • [국문]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 26페이지
    오늘날 인터넷 채팅과 핸드폰 문자메시지 사용의 증가로 인해 많은 현대인들은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가 하며, 한글을 축약해서 맞춤법을 무시하고 소리나는 대로 적는 표현이 오히려 더 익숙해 진 것이 실정입니다. 그리고 TV프로그램의 방송자막이 오류투성이..
  • 맞춤법이 틀린 사례 3페이지
    ?카리스마 리더 조조? 나채훈 1. 조조는 자가 맹덕이며 어린 시절 길리(吉利) 또는 아만(阿瞞)이라고 불렀다. (13쪽) → 불렸다. 2. 성급하며 침착하게 걷지 사람도 있고 정면을 향해 당당하게 앉는 사람도 있다. (7쪽) → 걷지 않는 사람이 있고 3. 조조를 ..
  • 자주 틀리는 한글 맞춤법 6페이지
    리포트 자주 틀리는 한글 맞춤법 과목명 교수님 학과 학번 이름 제출일 자주 틀리는 한글 맞춤법 1. 서론 2. 올바른 한글 맞춤법 사용의 필요성 3. 자주 틀리는 한글 맞춤법 1) 소리와 형태에 관한 잘못된 맞춤법 사용 예 2) 단어를 잘못 알고 있는 맞춤법 사용 예 ..
  • 맞춤법 틀린 방송 자막 3페이지
    과목명 : 교수명 : 국어 실태 조사 ( 맞춤법 틀린 방송 자막 ) 학 과 : 학 번 : 학 년 : 이 름 : 제출일: << 맞춤법 틀린 방송 자막 >> 조사내용 : 잘못 쓰이고 있는 방송 자막을 알아보자. 조사자 : 조사일시 : 참고자료 : 각종 인터넷 사이트 (
  • [국어문법]사람들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모음 4페이지
    사고와표현 64, 65 페이지 숙제 1. 다음 예문에서 한글 맞춤법이나 표준어 규정에 어긋난 단어를 찾아 바르게 고쳐 보자. (1) 오형사는 놀라며 대머리가 된 닭벼슬을 지켜보고 있었다. (닭벼슬->닭볏) (2)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웃음꽃을 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일상생활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