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2.11.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부분자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하지만 이러한 사회에 대한 도덕적 판단에는 복잡한 부분이 있다. 다시 말해 역사라는 것은 투쟁의 과정이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도덕적 판단을 받던지 간에 다른 집단을 희생시키는 집단만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역사가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계속되는 이상 우리는 누군가가 받게될 불평등을 좀더 작은 악을 행한다는 것으로 정당화하며 살아갈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역사가들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산업화 초기의 사회적 빈곤계층의 학대와 억압에 대해서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어쩔 수 없는 희생이라고 여기며 ‘보다 적은 악과 보다 큰 선‘이라는 명제에 의거하여 산업화를 합리화시킨다. 이런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선이나 악과 같은 추상적인 도덕적 개념들은 역사에 대한 도덕성 문제를 해결하는 기준이 되어준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준이 되는 개념들이 결국에는 특정한 역사적 내용 (즉 나의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그 시대의 사고방식과 각 개인이 속한 계층이나 집단의 사고 등을 의미한다고 보여진다.)에 의해 정립되어진다. 선과 악과 같은 모든 추상적인 개념들 역시 실제로는 역사에서 뿌리를 두고 있으며 시대나 장소에 따라서 변하기 때문에 역사적 행위를 판단케 해줄 수 잇는 포괄적이고 초역사적인 기준은 있을 수 없다고 본다.
결국 종합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역사를 과학에 포함시키지 않으려고 했던 것은 결국 인문학의 한 분야로서의 역사의 지위를 옹호하고 싶어하는 역사가들이나 철학자들의 편견을 반영한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