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집요와 격몽요결

등록일 2002.11.0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序)
제1편. 통설(統說)
제2편. 수 기(修己)
제3편. 정 가(正家)
제4편. 위 정(爲政)
제5편. 성현 도통(聖賢道統)
감상
①입지(立志)
② 궁리(窮理)
③역행(力行)
④효경(孝敬)
⑤안민(安民)
격몽요결(擊蒙要訣)
[序文]
감상
①지신
②독서
③사친
④상제
⑤교육적 인간상

본문내용

이 책의 제목 '성학집요'를 풀어 옮긴다면, 성인이 되기 위한 배움의 요점을 모아 정리한 책' 정도가 된다. '성학집요'는 율곡 이이가 그의 나이 40세 때 홍문관 부제학 벼슬을 하던 당시 완성하여, 선조 임금에게 올린 책이다. 선조가 성인이 되기를 바라는, 그래서 조선이 성인이 다스리는 나라가 되기를 바라는 율곡 이이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정작 율곡 이이 자신이 집필한 부분은 드물다. 유교 경서 및 중국의 옛 성현들이 남긴 글 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들을 주제별로 모아 정리하고, 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첨부했을 뿐이다. 총설(總說), 수기(修己), 정가(正家), 위정(爲政), 성학도통(聖學道統) 등의 5편으로 나누고, 그 각각을 다시 여러 장으로 세분하여, 유교의 사서 가운데 하나인 '대학'에 나오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가르침과 관련 있는 옛 성현의 말씀을 정리한 뒤, 이이 자신의 간략한 설명을 첨부한 형식이다.
서(序)
도는 오묘해서 형상이 없기 때문에 글로써 도를 표현한 것이다. 사서와 육경에 이미 밝고 또 구비되었으니, 글로써 도를 구하면 이치가 다 나타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