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등록일 2002.11.08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영화를 보고 나서 우리나라 여성뿐만 아니라 모든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았다. 결혼한 남녀 사이의 성차별 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성적 불평등을 다루고 있는 이 영화는 우리로 하여금 동시대를 살아가는 남,여성에게 여러 의미로 다가서고 있는 것 같다. 대학시절 그들의 재능과 자아실현에 대한 자신감과 희망을 가졌던 세 친구 수연, 미연, 혜진은 10여년이 지난 후 각기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된다. 수연은 자기 주변의 일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수렴하려는 숙명적 사고방식을 가진 셋 중에서는 가장 한국여자의 속성을 지녔다. 혜진은 자유분방하고 저돌적이며, 삶을 자신만만하게 살아가는 개척의지의 소유자이다. 마지막으로 미연은 순정적이고 여성스러운 성격의 소유자로서 셋 중에서 가장 현실적이지 못한 인물이다. 수연은 동기생과 결혼해서 아들을 하나 두었고 부부관계에 작은 충돌에서 시작된 다. 아들이 차에 치어 죽게 되고, 그 사건으로 인하여 그녀는 시어머니와 남편으로부터 질책을 받게 된다. 그녀는 이혼을 하고, 이 상처를 애써 감추고 살아간다. 미연은 가난한 영화감독 지망생과 결혼 하게 되고 남편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져버린다. 남편의 성공이 곧 자신의 행복이라는 점에 조금의 의심도 한번 갖지 않은 채로 자신의 부와 명예, 모든 것을 희생시킨다. 반면에 혜진은 능력 있는 의사와 결혼하여 수연, 미연을 비롯한 모두의 부러움을 한 몸에 안고 생을 시작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여성학]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3 페이지
    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 제목이 참 특이하다고 생각했다. '무소'라고 하면 차이름이 무선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이한 제목을 보고, 그 의미가 궁금해졌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간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몰랐기 때문..
  • 무소의뿔처럼혼자서가라 4 페이지
    「넌 남자가 홀연히 여성 해방의 깃발들 들고서 나타나주기를 바랐던 거야...... 그게 너의 함정이었어.」 이게 바로 여성들의 딜레마이다. 여자들은 항상 말한다. “우리는 희생자” 라고... 하지만 그 말은 내뱉은 뒤에 거기에..
  • [서평]남자 등장인물 입장에서 본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5 페이지
    작품속에서 영선은 그런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또 결정적으로 박감독과의 결별 중에 잠시 집을 들렀을때 집안에 박감독과 여자 시나리오 작가가 함께 있는 모습에 한바탕 태풍이 몰아치고 가는 사건이 일어나는데 이 또한 영선이 조금..
  • [영화감상문] 무소의뿔처럼 혼자서가라 2 페이지
    나는 이 영화를 통해 다시 한번 우리사회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영화의 주인공인 세 여성은 가부장적 억압에 의해 끝내는 이혼을 선택하게 된다. 그녀들이 그것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먼저..
  •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2 페이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이 영화는 예쁘고 행복해 보이는 세 친구가 밝은 표정으로 뛰어다니는 모습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그녀들은 모두 한 남자를 통해 상처를 입게 되고 후에 각자 결혼도 하게 되지만 나이를 먹어 가면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