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치아 엘리아데의 성(聖)과 속(俗)

등록일 2002.11.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내용요약
3.저자의강점
4.저자의 약점
5.느낀점

본문내용

인간이 경험하는 공간은 종교인, 비종교인을 불문하고 비균질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세계를 코스모스(우주)라고 하며, 그 외의 공간을 카오스라고 한다. 코스모스는 성스러운 것이고 카오스는 속적인 것이다. 카오스에 질서를 부여함으로써 정화를 거쳐 코스모스가 되는데 이것은 신들의 모범적 작업을 반복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태초에 우주가 창조주의 손에서 새롭게 태어났을 때처럼 순수하고 성스러운 우주에 살고자 하는 열망이 있다. 종교적 인간이란 가능한한 세계의 중심(신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 살고자 하는 염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인간이 경험하는 시간 또한 비균질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카오스에서 코스모스의 이행을 반복하고 우주창조를 재현하고 있다. 이것은 인간이 신화적인 내용을 재현함으로써, 즉 신들을 모방함으로써 강하고 신선하고 순수한 세계를 회복하길 희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로 오면서 인간들의 종교체험은 더 이상 우주(세계)를 향해 열려있지 않다. 결국 그것은 전적으로 개인적 체험이 되어버렸으니, 즉 구원은 인간과 그의 신에 관한 문제가 되었다. 기껏해야 인간은 신에게 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해서도 책임을 느끼고 있음을 인정할 뿐이다. 그러나 이 같은 인간-신-역사의 관계망 속에서 우주가 끼어들 자리가 없다. 이렇게 되면 심지어 진정한 그리스도교도라도 더 이상 세계를 신의 창조물이라고 느끼지 않을 것 같아 보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성과속-M엘리아데 (줄거리 / 내용분석, 감상문 / 느낀점 , 인상깊은 구절 ) 3페이지
    1. 줄거리 / 내용 분석 이 책에서 성은 성스러움 이며, 속된것(성스롭지 않은 그 모든 것이라 정의 할수도 있다.)의 의미이다. 그는 종교적 인간은 공간적인 단절과 경험을 경험한다고 하였다.(성스러운 공간과 그렇지 않은 ..
  • 성과속 감상문 2페이지
    Q : 인간이 신을 필요로 하는가? 신이 인간을 필요로 하는가? A : ‘성과속’ 이라는 이 책을 읽으면서 머릿속에 떠오른 것은 책의 제목처럼 종교인의 눈에서 바라본 세계를 코스모스(성) 혹은 카오스(속)로 하나하나 분석해 ..
  • 성과속 독후감 3페이지
    인간이 대지에서 태어난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유포되어 있는 신앙이다. 많은 언어에 있어서 인간은 ‘대지에서 태어난 자’라고 일컬어진다. 아이들은 대지의 밑바닥으로부터, 동굴로부터, 골짜기로부터, 아기의 샘, 아기 연못, 젊은이의..
  • 종교형태론-성(聖)과 속(俗) 3페이지
    오늘날 종교는 여러 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지구상에 자리잡고 있다. 종교는 인간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한 불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신앙 즉 믿음은 무언가의 희망으로 존재할 수 있으며 종교활동을 통해 삶..
  • [종교의의미] 종교의의미 3페이지
    ◎ 성스러움에 관한 여러 학파의 해석 ① 사회학파의 해석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는 에밀 뒤르켐과 막스 베버를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종교의 발생을 설명할 때 개인보다는 사회적 실재성을 더 중요시한다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멀치아 엘리아데의 성(聖)과 속(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