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고려태조 왕건

등록일 2002.11.08 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도참 사상으로 풀어본 왕건의 운명
2. 왕건에 앞서 먼저 그의 길을 예비한 궁예의 이야기
3. 왕건의 등장
4. 왕건의 성장
5. 왕건의 후삼국 통일
6. 고려는 재당 신라인이 세운 해상 국가였다

본문내용

1. 도참 사상으로 풀어본 왕건의 운명
가. 도선의 예언
조선을 창업한 이성계에게 무학 대사가 있었다면, 왕건에게 고려 창업의 이데올로기를 제공한 인물은 도선 대사이다. 우리 나라 풍수 지리설의 시조로 일컬어지는 도선(道詵: 826-99)은 청해진에 인접한 영암에서 태어났다.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하기 불과 2년 전인 826년의 일이다. 그는 20세가 되어 구산선문의 하나인 동리산문의 승려로 들어가 혜철 문하에서 선을 배웠다. 그후 도선은 태백산을 비롯해 전국을 유람한 뒤 광양의 옥룡사에서 그 일생을 마치게 된다. 왕건이 23세 되던 899년의 일이다.
도선은 어려서 청해진과 가까운 영암에서 자라면서 통상 마찰을 둘러싼 장보고와 신라 왕실의 치열한 무역 분쟁과 왕권을 둘러싼 패권 다툼을 자신의 눈으로 직접 목격했다. 비록 장보고가 목숨을 잃고 청해진이 폐쇄되기는 했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도선은 이미 신라의 쇠락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고, 그런 까닭에 그의 관심은 쇠락하는 월성보다는 새로운 기운이 싹트는 개성에 쏠리고 있었다. 그런데 도선의 이같은 상황 인식은 비단 그의 개인적인 견해만은 아니었던 것 같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태조 왕건의 업적과 일대기, 왕건을 이용한 아이디어 상품 23페이지
    왕건의 출생과 초기의 이력성은 왕(王). 이름은 건(建). 자는 약천(若天). 아버지는 금성태수 융(隆)이며, 어머니는 한씨(韓氏)이다. 송악(개성)에서 출생하였다.후삼국시대에 궁예(弓裔)가 한반도 중부지방을 석권하고, 철원에 도읍을 정하자 궁예의 부하가 되었다. 왕건..
  • [고려태조왕건][고려][태조왕건][왕건][고려건국]고려 태조왕건의 생애, 고려 태조왕건의 일리천 전투, 고려 태조왕건의 고려건국과 정치, 고려 태조왕건의 훈요십조, 고려 태조왕건의 현릉 분석(고려 태조왕건) 5페이지
    Ⅰ. 개요한국 역사학은 식민사학과 반식민사학(민족사학)의 대립, 극복 과정이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 앞에 녹아 있는 과제, 곧 지역간, 계층간 갈등을 아우르는 사회통합과 남과 북을 아우르는 민족통합이라는 과제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역사학 역시 과거의 낡은 틀에서..
  • [고려사]태조 왕건 14페이지
    3. 왕건의 정치 및 정책 통일 국가를 이룬 왕건에게는 두가지의 중요한 과제가 남아있었다. 첫째는 지방 호족 세력을 중앙으로 결집시켜 중앙 집권적 지배체제를 확립하는 일이었고, 둘째는 고려가 고구려의 계승자임을 확인시키기 위한 고구려 고토회복운동을 전개하는 일이었다. ..
  • [리더십]태조 왕건의 리더십 17페이지
    1) 변화유도형 열린 리더십◈ 징기스칸 - ‘4E’인비전(envision) - 웅대한 비전을 제시인에이블(enable) -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에너자이저(energizer) - 활력을 불어넣어 에너지 발생 임파워먼트(empowerment) - 스스로의..
  • 왕건은 왜 태조를 꿈꿨나 10페이지
    신라 말에 정치적 혼란이 확대되어 가는 과정에서, 지방의 중앙정부에 대한 도전은 신라사회의 붕괴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왕건이 궁예정권을 무너뜨리고, 고려를 건국해 후삼국을 통일 한 대업은, 골품제에 기반을 둔 고대사회를 무너뜨리고 한반도 사회..
  • [리더십]왕건의 리더십 4페이지
    1. 왕건의 리더십 분석(1) 리더-왕건 대대로 해상무역에 종사해 온 호족 출신으로 왕륭과 한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외유내강형의 인물로, 조심스럽고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참을성을 갖추었고 스스로 굽힐 줄 아는 겸손을 겸비한 수재이지만 최고의 자리에 오르려 하지는 않..
  • [리더십]왕건의 리더십 10페이지
    1. 후삼국 통일궁예의 휘하에서 자신의 세력을 키워온 왕건은 궁예가 폭정으로 민심을 잃어감에 따라 홍유, 배현경, 신숭겸, 복지겸 등과 함께 정변을 일으켜 궁예를 몰아내고 철원의 포정전에서 즉위하여 국호를 고려라하고 연호를 천수라고 했다. 이듬해에는 개성으로 천도하였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