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관절염

등록일 2002.11.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골관절염
-골관절염의 호발 대상
-골관절염의 원인
-골관절염에 의한 관절의 변화
-골관절염의 증상
-류마티스성 관절염
-강직성 척수염

목차

-골관절염
-골관절염의 호발 대상
-골관절염의 원인
-골관절염에 의한 관절의 변화
-골관절염의 증상
-류마티스성 관절염
-강직성 척수염

본문내용

=골관절염의 원인
골관절염의 원인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1차적 골관절염은 정상적인 노화 과정의 일부로서 보여지는 연골의 비정상적인 마손과 관련이 있다 - 이러한 종류의 골관절염은 명백한 원인이 없다.
2차적 골관절염은 노화와 관련되지 않은 특정 원인의 결과로서 연골의 붕괴가 일어나는 경우이다.
다음의 경우는 모두 2차적 골관절염에 기인된다:
사고 혹은 반복적인 동작을 통한 관절의 손상 - 예를 들어, 부러지거나 골절된 뼈를 적절히 치료하지 못했을 경우, 훗날 골관절염에 걸리기가 훨씬 쉬위진다. 광부, 공기압착기사, 방적공장 종사자 등과 같이 극도로 반복된 동작을 실시하는 경우 특정 관절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지게 되며 더욱 손상을 받기 쉬워진다. 과도한 체중은 관절에 심한 압박을 줄 수 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은 특히 엉덩이나 무릎 부위에 골관절염에 걸리기가 쉽다. 체중 조절은 체중을 받는 관절에 대해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줄이는 데 중요하다. 과거에 관절에 생긴 염증 - 예를 들면, 관절에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골관절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욱 높다.
연골의 화학 구조상의 변화 - 때때로 어떠한 질환으로 인한 연골 자체의 변화로 인해 붕괴가 촉진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골관절염 11페이지
    Ⅰ. 골관절염의 정의 골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 또는 퇴행성 변화에 따라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여러 종류의 관절염 중 가장 흔한 형태의 관절염이며, 관절 내의 연골 파괴에 의하여 발행한다. 관..
  • 관절염-운동치료 8페이지
    ♤ 류마티스 관절염의 정의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발성 관절염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초기에는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점차 주위의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게 된다. 관절뿐만 아니라 관절 외 증상..
  • 퇴행성 관절염(증상부터 치료까지) 45페이지
    퇴행성 관절염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 하더라도 적절하게 치료만 한다면 충분히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며 활막 관절에 연골의 결손이 있으면서 관절 주위의 골반응을 동반하고, 류마티스 관..
  •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비교 22페이지
    1.골관절염의 정의 골관절염은 퇴행성관절염이라고도 불린다.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다. 특별한 기질적..
  • [케이스] 퇴행성 관절염 케이스 24페이지
    퇴행성 관절염 또는 골관절염이란 관절의 연골이 퇴화되고 뼈가 돌기처럼 성장하여 주변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가장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관절염으로 대개 중년이나 노인에서 손, 척추, 고관절, 무릎관절에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관절이 아프면서 관절운동..
  • [질병질환] 골관절염의 임상양상 및 진단 8페이지
    4. 병태생리 (1) 정상적인 연골과 골관절염 상태의 연골 연골은 점탄성(viscoelasticity)와 압축성을 동시에 지니는 독특한 조직으로서 이러한 특성은 주로 제2형 콜라겐과 프로테어글라이칸에 의해 형성된 세포외 기질(extracellular matrix)에..
  • [지역사회간호학] 노인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퇴행성 골관절염 8페이지
    <무릎의 퇴행성 골관절염을 위한 자가운동>1. 생활개선 침범된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잘못 된 자세는 교정해야 한다. 무릎이나 관절이 무리하 게 되면 관절염이 심해지기 때문에 관절을 편하게 쉬어주되 적당한 운동을 같이해야 한다. 쪼그려 앉거나 뛰는 등..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