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괭이부리말 아이들을 읽고 - 은혜에 관하여

등록일 2002.11.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도시로 마냥 사람들이 모여들고 정보화 사회 운운하며 컴퓨터 문화가 생활 전반에 파고든 지금, 마땅히 있어야 할 '정&사랑' 이라는 것이 사라져 가고 있지는 않은지 은근히 걱정 되는 것이 우리네 현실이다. 이러한 우리에게 사람의 따듯함을 느끼게 해주는 [괭이부리말 아이들]은 괭이부리말이라는 도시 변두리에 위치한 가난한 달동네의 구석구석의 이야기를 또박또박 적어내고 있다. '괭이부리말'이라는 동네를 터전으로 삼고 살아가는 쌍둥이자매 숙희와 숙자를 중심으로 그의 부모님 이야기. 동수, 동준이 형제, 동수의 친구인 명환이, 그리고 유도아저씨로 통하는 영호, 숙자의 담임인 김명희 선생님을 포함해서 괭이부리말의 새식구로 들어온 막내 호용이까지. 이들이 살아가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 책이 이루어져 있다. 인천 만석동에 위치한 가장 오래된 빈민지역인 괭이부리말은 앞 바다에 있던 '고양이 섬'이라는 작은 섬 때문에 '괭이부리말'이라는 이름만 남아있다고 한다. 원래 갯벌이 많은 바닷가였지만 지금은 공장굴뚝과 판자집, 천막집들만 빼곡이 들어 찬 공장지대로 어느덧 변해버렸다. 이곳에 자라잡고 살아가는 쌍둥이 자매 숙자와 숙희는 술주정뱅이 아버지로 인한 어머니의 가출로 힘들게 살아가고 있었다. 언니인 숙자는 그런 가정에서 어머니 역할을 하며 집안살림등을 모두 도맡아 왔으며 성실하고 모범적이고 생각이 깊고 나이에 비해 의젓하고 마음씨도 착한 소녀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괭이부리말아이들 4페이지
    첫 번째, 쌍둥이자매 숙희와 숙자이다. 현재 숙희와 숙자는 아버지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아버지는 자장면 배달, 카센터 심부름, 음식 나르기, 가스 배달 등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여러 노력들을 했지만 이들 가족은 ..
  •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2페이지
    `책의 표지에 이 책을 덮는 순간 나는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렸다`라고(?) 하였던 겉표지의 문구를 난 책을 덮는 순간 공감할수 있었다. 책을 읽는 내내 눈물을 훔치며 읽을수 있었던 책이다. 책에서는 `하나님의 은혜`에대해서 ..
  • 김중미의 괭이부리말 이이들을 읽고 2페이지
    이 책의 배경인 괭이부리말은 인천에서도 굉장히 오래된 빈민 지역이다. 이 책의 작가는 내가 갓 태어나고 1년 후인 1987년부터 이 괭이부리말에서 살아왔다고 한다. 그래서 인지 이 책의 처음 부분에는 ‘괭이부리말’에 대한 설명..
  • 김중미의 괭이부리말 아이들을 읽고 3페이지
    김진명의 소설과 기욤 뮈소의 ‘종이여자’를 보고나서 약간 심심해질 무렵 책을 읽읍시다. 라는 프로에서 나왔던 책들이 문득 생각이 나서 집어보았는데 그것이 바로 이 책 괭이부리말 아이들이란 제목의 이 책이었다. 괭이부리말 아이들..
  • [독후감]괭이부리말 아이들을 읽고 4페이지
    괭이부리말 아이들을 처음 읽었던 적이 군대에서 이다. 그때 한창 어느 TV프로에 소개 되면서 유명해졌다. 처음에는 막연히 "TV프로에서 권하는 책이니 재미있겠구나. 나도 한 번 읽어봐야지" 하는 마음으로 책을 사게 되었다. 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