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양반..그들이 누리던 특권들

등록일 2002.11.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양반..그들이 누리던 특권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양반의 특권을 크게 분류해보자면, 문음의 특전, 과거의 특전, 관직의 특권, 군역의 특전, 토지소유의 특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럼 각각 어떠한 내용들인지 문음의 특전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문음의 특전으로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 문음 자제들에게는 우선 음직이 주어졌다. 음직은 공신이나 2품 이상관의 아들·손자·사위·동생·조카, 실직 3품관의 아들·손자, 또 양반 청요직을 지낸 관원의 아들에 한하여 주어졌다. 음직은 원칙적으로는 장자만 받을 수 있었으나 장자가 유고일 때에는 장손이나 동생까지도 받을 수 있었으며 父祖(부조)가 사망하거나 치사했어도 음직을 받는 데는 지장이 없었다. 조선 건국 초기의 <원육전>에서는 고려시대와 마찬가지로 1인 1자의 원칙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으나 고려 후기부터 현실적으로 넓어진 양반 관료층의 자제들을 포용하는 새로운 관료체제를 지향하는 새 왕조에서는 이것을 그대로 실시 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음서대상이 장자에서 장손, 또 차자로 이어지는 1인 1자의 <원육전>규정은 세종대에 이르러 아들·사위·동생·조카 등으로까지 확대되어 갔다. 음자제들은 중앙에 있는 관청에 남행(南行)으로 들어가 행정실무를 익힌 다음 실직에 나아갈 수 있었다. 문과 출신자도 가문의 배경이 없으면 6~7년을 지나야 비로소 9품을 받고, 6품까지 올라가려면 8년이 걸리므로 나이 30~40에 급제하면 3관의 한귀퉁이에서 늙어버리는 형편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 조선사회의 생활모습 21 페이지
    1)아침 사랑에서 책을 벗하고 저녁 정자에서 술을 벗하네. -선비 경주 양동 마을의 관가정 누마루에서 이언적과 선비들이 모여 성리학과 시국을 이야기하고 담양의 소새원과 식영정에서는 정철과 선비들이 모여 시회를 벌인다. 사랑채..
  • [한국사] 조선시대 양반여성 문화 25 페이지
    7번 슬라이드: 조선시대 남아선호현상 1슬라이드 본문:남근석 여근석 코가 없어진 돌부처사진+본문내용 2슬라이드노트 내용 중요한 아들: 17세기를 전후하여 성리학이 지배이념으로 확고하게 자리잡게 되면서 조선에는 철저한 남성..
  • 양반의 사생활 4 페이지
    1. 머리말 본 레포트에서는 숙재(肅齋) 조병덕이라는 인물을 통하여 조선후기 몰락 양반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호(號)를 숙재라고 했던 조병덕은 조선후기의 문인이요, 조잠의 후손으로, 순조 1년(1800) 한성 황화방 ..
  • [한국사] 조선시대 신분제도 8 페이지
    Ⅰ. 서 론 조선시대는 신분제를 기반으로 운영되었던 사회이다. 조선 초기에는 ‘양천제’를 기반으로 하여 천인(노비)을 제외한 양반과 중인, 서민으로 구분된 양인들에게 役과 稅를 부담하게 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을 기점..
  • 특권적 지배신분층 - 양반 8 페이지
    1. 머리말 1) 門閥班常의 등급을 劈破하고 貴賤에 구애받지 않고 人才를 선용할 事 2) 文武尊卑의 차별을 폐지하고 단지 品階에 따라 相見儀만 있게 할 事 -신분제 폐지에 관한 법령 중- 1894년 6월 갑오경장 때 정..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