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한국인에게 고함'을 읽고

등록일 2002.11.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내가 이 책을 읽은 후 가장 먼저 나 자신에게 던진 질문이다. 단 한번도 책을 읽은 후 이런 질문을 해 본적이 없던 나이기에, 이 질문에 대해 나 자신이 어떻게 해답을 내려야 할지는 지금도 잘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더 이상 나에게 "왜 그렇게 할 것인가?"가 아닌 나의 자유의사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홍익인간의 정신을 이해하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이런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깨달음일텐데, 깨달았다는 것은 이미 홍익인간이 되어 가는 준비를 한 셈이니 말이다. 책에서 말하는 홍익인간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뜻을 지닌다 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곧 힐링 한다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힐링은 책에서도 정의 내린 바 있듯이 치유한다, 살린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결국 홍익인간이 깨달음을 얻음으로써 힐링 한다. 즉, 지구를 치유하며, 사람들을 치유한다는 말이 된다. 이것은 결국 '나' 자신이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하여 '나'와 다른 사람에게 기쁨과 행복을 준다는 것이 된다. 여기서 가리키는 치유는 우리의 외부에 있는 상처가 아닌 내면의 상처를 어루만져주어 치유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홍익인간은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이것 외에도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어쩌면 위의 말에서 내가 정의 내려놓은 홍익인간이라는 것은 다른 것을 포괄하는 의미 일뿐 아무것도 아닐지도 모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인을 춤추게 하라’ 를 읽고 3페이지
    ‘한국인을 춤추게 하라’는 책을 읽는 내내 여가사회론 시간 중 ‘종교와 여가문화’ 단원에서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조금 더 자세하고 다양하게 풀어가고 있었다. 술을 사랑하는 민족을 꼽으라면 보통 와인의 이탈리아, 보드카의 러..
  • 한국인의 일본사 4페이지
    “일본” 그저 가깝지만 먼 나라라고 생각했다. 어릴 때부터 역사를 좋아하기는 하였지만, 이 책을 따로 읽어보기 전에는 일본사에 대해서 따로 관심을 둔 적은 없었다. 또한, 분기마다 한 번씩 터져 나오는 역사 왜곡 관련 기사는 ..
  • [독후감] 한국인의 관계심리학 3페이지
    한국인의 관계심리학은 말 그대로 ‘관계’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저자는 처음에 어사 박문수의 일화에 대해 설명을 하며,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박문수는 예로부터 효로 유명한 마을이 진짜인지 확인하러 ..
  •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 독후감 감상문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2페이지
    우리 자신이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모습은 대체로 부정적인 측면이 강해 보인다. 오죽하면 ‘헬조선’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겠는가! 나 또한 이런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오히려 시간이 갈수록 세상물정을 더 잘 알게 되면서 그런 생..
  •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 독후감 3페이지
    최근 인터넷 공간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적인 혼란과 갈등을 겪고 있는 한국을 지옥과 비교하는 신조어가 등장해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주로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쓰이고 있는 이런 신조어가 등장한 배경에는 취업난과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서감상문] '한국인에게 고함'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