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잘한다. 잘한다. 우리선수 잘한다!`[북한이 참가한 제14회 부산아시안게임]

등록일 2002.11.0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표지와 참고사이트주소까지 포함해서 6페이지입니다.
표지는 제가 어울릴만한 그림을 넣었으니
그대로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목차

@ 시작하며...
[1] 북한의 아시안게임 참가 과정, 참가 인원
[2] 북한 선수들의 선전
[3] 북한 응원단의 활동
[4] 인공기 / 한반도기 사용문제
[5] 북한의 참가, 그 의의
@ 마치며...

본문내용

@시작하며...
10월 14일 폐막식을 끝으로 제 14회 부산아시안게임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옵서버 자격으로 참가한 동티모르를 포함, 사상 처음으로 전체 44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회원국이 참가하여 아시아의 화합을 다진 이번 아시안게임은 북한의 참가로 스포츠를 통해 민족 화합과 통일의 장을 마련하게 된 뜻깊은 행사였다.
한국은 당초 목표 금메달을 10개나 초과함으로써 당당히 2위를 차지했다. 이는 비인기 종목의 선전으로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이었으며 관심의 계기가 되었다. 이 밖의 여러 가지 뉴스가 많았지만, 단연 관심의 대상은 북한의 참가였다고 할 수 있다. 연일 뉴스에선 북한 응원단의 기사를 보도했고, 북한선수들의 선전은 우리 나라 선수들의 선전 못지 않게 응원의 대상이 되었다.
이렇게 관심의 초점이 된 북한의 아시안게임 참가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 보고자 한다.

[1] 북한의 아시안게임 참가 과정, 참가 인원
▶ 2월 22일 -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정순택)는 22일 오후 2시 조직위 회의실에서 통일부, 문화관광부 등 중앙부처와 부산시, 아·태장애인경기대회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아시안게임 북한 참가 추진 제2차 실무회의'를 갖고 북한 참여방안에 대해 논의함.
▶ 7월 21일 -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는 북한 대표팀의 부산아시안게임 참가 요청 서한을 북한 조선올림픽위원회에 보냄.
▶ 8월 17일 - 8월 4일 부산아시안게임 참가에 합의했던 북한이 금강산에서 남북 실무접촉을 갖자는 내용의 서신을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 정순택 위원장 앞으로 보냄.
북한측은 이 서신에서‘지난 8월4일 금강산에서 있은 제7차 남북장관급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대표 접촉에서 쌍방이 합의한데 따라 제14차 부산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북한) 선수단을 참가하게 됨을 정식 귀하에게 알리는 바입니다’라며 공식 참가를 통보함.
▶ 9월 23일 - 18개 종목 318명의 선수 중 1진 159명이 전세기를 이용해 김해공항에 도착.
나머지 북한선수단 159명은 27일 부산에 도착.
▶ 9월 28일 - 리명원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비서를 단장으로 하는 응원단 280명, 선원 68명과 기자 등 357명을 태운 북측 만경봉-92호가 28일 오전 부산 다대포항을 통해 입국

참고 자료

http://www.2002busanasiad.org/ [2002 부산 아시안 게임 공식사이트]
http://www.tongilnews.com/ [통일뉴스]
http://www.hani.co.kr/ [인터넷 한겨레]
http://news.empas.com/ [엠파스 뉴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