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등록일 2002.11.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류(韓流)
Ⅲ. 우리의 대중문화
Ⅳ. 한류를 이어나가려면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에 동남아 지역을 다녀온 친구들에게 그곳에서 정말 '한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느냐고 물어봤다. 우리나라의 언론을 통해서만 접할 수밖에 없는 한류열풍을 좀더 개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싶어서였다. 베트남을 여행한 학우와 중국에서 공부를 하다온 학우의 얘기를 들었다.
베트남 여행의 경우는 정말 한류에 대해 뼈저리게 느끼고 돌아왔다고 한다. 동네의 조그마한 식당에서 조차 '김남주'의 사진이 걸려있었으며, 한국인이라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부러움의 시선을 느꼈다고 한다. 한번은 숙소에서 잠을 자다가 밤새 누군가가 들어와서 물건을 훔쳐간 일이 있었다고 한다. 길거리에서 싼값에 사가지고 간 손목시계를 잠자는 동안 머리맡에 풀어놓았는데 그것을 훔쳐가고 다른 시계를 얹져 놓았다. 이유는 그 시계에 'made in korea'라고 써져있어서 인 것이다. 단순히 한국 연예인에 대한 관심을 뛰어넘어 한국 물건에 까지 베트남인들의 관심대상이 되어있는 듯하다. 한글이 써져 있는 물건이면 그렇게 훔쳐가거나 교환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한국인이라는 얘기를 듣고 머리카락을 뽑아가는 일 까지 있었다고 한다. 한 식당의 종업원은 아무글자라도 좋으니 한글을 써달라고 했다고 한다. 대중문화로 시작된 관심이 그이상으로 많이 확대되어 '열풍'이라고 불러도 좋을만큼 그들에게 퍼져있음을 느끼고 돌아왔다고 한다.
하지만 중국에서 공부를 하고 돌아온 학우의 얘기는 달랐다. 물론 관심이 있는 사람은 있었지만 우리가 연예인을 좋아하는 수준과는 크게 틀릴 것 없으며, 우리나라 언론에서 크게 얘기하는 것과 같은 큰 관심을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
대상이 모두 중국이 아닌 점 그리고 여행을 다녀온 사람과 공부를 하기위해 머무른 사람의 차이점들이 있어서 둘을 확실히 비교할 수는 없지만, 이 상반되는 견해로 '한류' 라는 것에 좀더 객관적으로 다가가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느꼈다.

참고 자료

·김태만 외,『중국, 축제인가, 혼돈인가』, 예담, 2002.
·정진수 정용탁 외,『대중예술의 이해』, 집문당, 2002.
·박창수,『중국, 그곳에 가면 뭔가 특별한 재미가 있다』, 인화, 2002.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