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분단이후_양자간의_대립과_대화의_역사

등록일 2002.11.0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문제제기
2. 남북한의 대립
3. 남북한의 대화
1) 서언
2) 남북적십자 회담과 남북조절위원회 회담
3). 남북고위급회담과 남북 핵회담
4. 남북대화와 북한
5. 남북회담의 전망과 결어

본문내용

1970년대부터 남북한은 각종의 남북대화를 추진하여 왔다. 그런데 북한은 늘 일방적으로 대화를 중단시켜 왔다. 특히 1990년대에 접어들어서의 남북대화는 통일을 눈앞에 둔 것처럼 활발했다. 그런데 그 많은 노력들이 북한의 한마디로 모두 물거품이 되어 버렸다. 북한이 과연 왜 그렇게 했을까. 그것은 북한이 강한 한국을 겁내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런데도 한국은 계속 북한을 대화의 광장으로 끌어들이려 한다. 또 북·미, 북·일 관계 개선에도 남북대화가 기본조건으로 끼어 들고 있다. 북한은 강경 노선만이 생존의 길이라고 믿고 있는 것 같다.
남북정상회담이 요즘 정가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정상회담 자체는 남북관계의 획기적인 전환기적 사건이 될 것이라는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나 과연 이러한 회담이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북·미, 북·일 외교정상화에 있어서 아드맨 아웃(odd-man out)에 처할 뻔한 한국이 주도권을 잡았다는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55년간 폐쇄적인 체제를 유지하고 있던 북한이 단 한번의 정상회담만으로 획기적인 사건이 발생하리라는 것은 성급한 기대일 수밖에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