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충돌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2.11.06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명의 충돌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많이 가져가 주세요...

목차

1부 문명들의 세계
1. 새로운 세계정세
2. 과거와 현재의 문명
3. 보편문명? 근대화와 서구화.

2부. 변화하는 문명의 균형
4. 서구의 쇠퇴: 세력, 문화,토착화
5. 경제와 인구, 도전하는 문명

3부 문명의 새로운 질서
6.세계 정치의 문화적 재편
7. 핵심국 동심원 문명의 질서

4부 문명의 충돌
8. 서구와 비서구 : 문명과의 관계
9. 문명 중심의 세계정치 구도
10. 과도기에서 단층선 전쟁으로
11. 단층선 전쟁의 역학관계

5부. 문명들의 미래

본문내용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한 사상 초유의 테러가 9월 11일 세계평화를 주도해 간다던, 세계최고의 안보를 자랑하던 미국 뉴욕 한복판에서 일어났다. 사건 직후 그간 미국에 대해 적대적 관계에 놓여있던 이슬람 세력에 배후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현재는 미국이 이슬람의 중심세력이 아프간에 대한 공격이 감행되고 있다. 이러한 미국 테러 참사 사건에 동시에 이러한 세계의 추세를 미리 예견한듯한 세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이 주목을 받으면서 최근 베스트 셀러로 등록되고 있다. 이책은 기존의 정치 경제적 관점과는 정 반대의 측면에서 세계를 바라보고 있다는점에서 화제가 되고있는데 그럼 지금부터 이 문명의 충돌을 요약 발췌해보고자 한다.

1부 문명들의 세계
1. 새로운 세계정세
국가와 문화정체성
이 책의 핵심적인 명제는 가장 폭넓은 차원에서, 문명정체성에 다름 아닌 문화 또는 문화 정체성이 탈냉전 세계에서 전개되는 결집, 분열, 갈등의 양상을 규정하는 것인데, 이책은 크게 다섯부분으로 이루어져 세계 정치의 다극화 다문명화, 아시아와 이슬람국가들의 대두, 이로 인한 세계질서의 재편과 각 문명간의 분쟁, 전세계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더 나은 세계를 위한 모색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세계의 다극화 다문명화
탈냉전 시대에 사상최초로 세계 정치는 다극화, 다문명화 되었다. 인류 역사의 대부분 기간 동안 문명과 문명의접촉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였다. 인류 역사가 발전하면서 세계의 정치는 다극적 체제 안에서 전쟁을 벌였고 서구 국민국가들은 다른 나라를 식민지화하였으며, 냉전체제안에서 세계정치는 양극화되는 양상으로 계속 되어지다가, 1980년대 소련의 붕괴로 인한 공산주의의 해체로 탈냉전 세계가 도래하게 되면서 사람과 사람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이념이나 정치, 경제가 아닌 ‘문화’가 되었다. 이 새로운 세계에서 지역 정치는 민족성의 정치학이며 세계정치는 문명의 정치학이 됨에 따라 초강대국의 경쟁은 문명의 충돌로 바뀌게 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