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건축

등록일 2002.11.06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통도사의 창건》
《통도사의 가람배치 평면도, 전경》
《건물군의 집합적 이론과 구성》
《통합을 위한 장치》

본문내용

한국의 이름 난 가람인 영축총림 통도사는 신라 제 27대 선덕여왕 15년 (서기 646) 자장율사(慈藏律師) 에 의해서 창건되었다. 이곳 통도사에는 석가모니부처님의 정골(頂骨)과 지절(指節), 치아사리(齒牙舍利), 그리고 친히 입으셨던 금란가사(金 袈裟)가 봉안되어 있어 불지종가(佛之宗家)이자 국내에서 가장 큰가람으로서 국지대찰(國之大刹)의 사격(寺格)을 지닌 한국을 대표하는 사찰이다. 통도사의 현 행정구역상의 위치는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583번이며 우리나라 삼보사찰(三寶寺刹) 가운데 불보사찰(佛寶寺刹)이고, 대한불교 조계종 제 15 교구 본사(本寺)이다.
해발 1050m의 영축산 상봉으로부터 힘차게 흘러내린 봉우리들이 남쪽으로 이어져 오다가 불사리(佛舍利)를 봉안한 금강계단에 이르러 절묘하게 멈추고 있다.
원래 통도사가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아름다운 연못이 있었는데 그 연못을 메운 후 그곳에 금강계단을 쌓고 통도사를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산세는 금강계단을 중심으로 그 서북쪽과 멀리 남쪽을 병풍처럼 에워싸고 있으며, 남쪽과 서쪽에서 흘러드는 물줄기가 절 앞에서 합수되는 곳에 선자(扇子)바위가 우뚝 솟아 있다. 다시 밑으로 내려가면 산문 입구에 여의주봉(如意珠峰)이 있으며 봉 앞에는 두 계곡의 물이 합치는 용담이 있어 그 경치가 매우 아름답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