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입문] 모반의 역사

등록일 2002.11.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가 됐으면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중간과제의 기본서 세 권 가운데 망설임 없이 모반의 역사를 읽기를 선택하게 된 이유로는 그 제목의 영향이 가장 컸다. 바로 제목의 '모반'이란 단어가 주는 인상이 책의 내용에 대한 호기심과 추측을 자아내게 했기 때문이다. 흔히 모반이라 함은 우리에게 하여금 '음지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당한' 등의 부적절함과 상통하는 의미가 쉽게 떠오른다. 나 역시 이 책을 읽기에 앞서 책제목으로 미루어 보아 그 내용을 역사 한 켵의 '부당한 무리'를 다룬 것으로 짐작해 보았었다. 그러나 그 내용은 내가 지금껏 배워온 아니 외워온 역사책과는 사뭇 다른 역사의 모습이 재조명되어 있었고, 흥미롭게 읽어가며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을 키워주는 지침서가 되었다. 책 내용을 저술하는데 있어서도 한 개인의 사견을 서술한 것이 아니라 여러 전문가들이 각각 파트를 나누어 사건의 내막을 옴니버스 식으로 재미있게, 각각의 논리를 펼치는 모습이 특색 있었다. 그리고 내 추측과는 다르게 각각의 전문가들은 그들이 평가한 모반을 전적으로 긍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식을 던져주는 형식으로 독자들을 일깨우려고 했다는 점이 가슴에 와 닿았다. 책의 저술 의도는 책머리에 승자의 논리, 패자의 오명과 바로잡기라는 한 줄에 함축되어 있다. 내용을 짧게 요약해보면 모반에는 김헌창 등이 품은 '자신의 욕망'과 허균 등과 같은 '진보적 사상', 그리고 이징옥을 도운 여진족과 2차 반란을 부른 수양대군의 1차 반란 등, 그들을 돕거나 움직이게 하는 '주변의 여건'이 형성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모반의 역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학]근대문명 비판의 역사 3페이지
    - 주체의 탈중심화에 대하여 1. ‘주체의 죽음’이라는 주제는 20세기 후반의 철학을 지배했던 문장 중 하나이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그 영향력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데카르트가 저 유명한 ‘코기토’를 발명한 이래..
  • [사학]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4페이지
    사람들에게 역사가 무엇인가 묻는다면, 대부분은 교과서에 나올 중대한 사건과 위인들을 중심으로 벌어졌던 일들을 일렬로 쭉 늘어놓은 것이 바로 역사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역사에 대한 설명이 과연 그것으로 충분한가? 중대한 사건..
  • 중국 역사의 이해 34페이지
    인류의 활동은 기록의 유무에 따라 선사와 역사로 구분된다. 그리고 문자 기록을 남기기 이전시대는 석재도구의 발달에 따라 구석기, 중석기, 신석기 등으로 구분된다. 구석기인들은 정교한 돌화살촉과 뼈바늘을 사용했고 석기의 가공능력..
  • 한사입발표동북공정 3페이지
    1. 서론 ※국가주의 어떤 가치보다도 국가의 안의와 발전을 우선시하는 것을 뜻함. → 전후 복구를 마친 일본에서 표면상으로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그 역사적 저변에서는 일본 특유의 국가주의가 지속되고 있었다..
  •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요약 5페이지
    제1장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의 이론적 측면에서 두 가지 점을 지적한다면 우선 역사란 세계를 해석하는 여러 담론 가운데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이 담론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물질세계를 직접 창조하지는 못하지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학입문] 모반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