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기림, 김수영시 감상

등록일 2002.11.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김기림,<바다와 나비>-
-김수영,<풀>-

본문내용

T.S.Eliot의 주지주의를 잇는 한국모더니즘 시의 시초 金起林. 그의 대표지 '바다와 나비'만큼 그의 작품 특성을 드러내는 시도 없을 것이다. 시를 억지로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찾으려는 이른바 시의 교훈성을 강조하는 혹자들은 강제로 詩語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한다. 바다의 강렬한 심상을 일제 치하라고 생각하며 나비의 가냘픈 심상을 우리 민족에 갖다 붙인다. 하지만 그 어디서 바다의 거대함을 찾을 수 있으며 그 어디서 나비의 나약함을 찾을 수 있단 말인가. 시는 현실의, 역사의 산물만이 아니다. 시는 시 그 세계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아름다움인 것이다. 바다를 문명, 혹은 근대에 접어드는 민족의 현실에 빗대어서 3월에도 꽃이 피지 않는 바다를 문명의 무생명성, 불모성을 뜻한다고 확대 해석하는 태도는 올바른 시의 해석이 아니다. 나비는 말 그대로 잔잔하고 푸른 바다를 청무밭이라고 생각한다. 어떠한 의도도 없으며 필연성도 없다. 보통 들판이나 숲에서 날아다니다가 때때로 꽃이나 풀이나 나뭇가지등에 앉는 나비가 바다를 보고 청무밭인 줄 알고 날아와서 내려 앉으려고 하다가 바닷물에 날개를 적시고 당황하게 된다. 그렇지만 바다는 너무 넓어서 나비가 피해 앉을 곳을 찾지 못하고 애처롭게 날갯짓을 한다. 이러한 나비의 모습은 곧 힘이 빠져 바다에 빠져 죽을 것만 같아서 애처롭고 안타깝다. 이러한 낯선 상황을 이해하고 또 나비의 날갯짓에 대한 애처로움을 느낄 수 있다면 이 시의 감상은 충분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수영 시 연구 12 페이지
    사랑하는 여인을 만나기 위해 일본까지 따라갔으나 끝내 돌아서는 그 여인의 뒷모습만 바라보고 돌아온 남자. 발가락을 혀로 핥아 줄만큼 아들을 끔찍이 위하면서도 그의 형편없는 시험 성적을 근거로 사정없이 구타하고, 그 아들을 일류..
  • 김수영 문학 7 페이지
    ◎1921년(1세) 11월 27일(음력 10월28일) 서울 종로2가 관철동 158번지에서 아버지 김태욱과 어머니 안형순 사이의 8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나다. 증조부 김정흡은 종4품 무관으로 용양위 부사과를 지냈으며, 할아버지..
  • [A+]김수영론 - 김수영의 모더니즘과 시적특징 12 페이지
    2. 모더니즘 김수영은 1950년대 모더니즘의 본질적 의미에서 당시 가장 중심에 있었던 시인이다. 그는 해방 후 대표적인 모더니즘 시운동의 하나인 ‘후반기’ 동인 활동으로 시단에 입문하였다. 김경린, 박인환, 양병식, 임..
  • [현대시] 시인 김수영과 그의 시세계 18 페이지
    2) 김수영 프로필 1921년 서울에서 출생한 김수영은 1941년 선린상고를 졸업, 도쿄상대에 입학하였으나 학병징집을 피해 귀국하여 만주로 이주, 8·15광복과 함께 귀국하여 시작활동을 하였다. 김경린·박인환 등과 함께 합..
  • [현대작가작품론]김수영의 생애와 시세계 16 페이지
    결 론 김수영은 세계에 대한 인식구조를 변모시키며 시작활동을 이행하였고 지금까지 김수영의 시적 특질을 '풍자'라는 표출 방법으로 살펴보았다. 김수영 시의식의 출발점이라고 본 소외 의식과 작품 속의 어조, 거리, 공간 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