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고분벽화와 백제 대향로

등록일 2002.11.0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러 사진들이 포함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고구려 고분벽화
백제 대향로
고구려 고분벽화와 백제 대향로의 상관관계

본문내용

고분벽화란 옛 무덤 내부의 묘실 벽에 그려진 그림을 말한다. 또 벽화가 다루고 있는 주제는 각 지역, 시대마다 다양하며 그 표현 또한 다채롭다. 고구려 고분벽화는 고구려의 역사, 문화, 사회, 생활풍습, 신앙세계의 축소판인 동시에 고구려인들이 인류문명에 이바지한 찬란한 보물로서 간주되고 있으며, 고대문헌에는 기록되지 않은 사회생활의 이모저모와 문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약동하는 생생한 화폭으로 그려져, 그당시 고구려인들의 세계관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다.
각저총
각저총은 길림성 집안현 여산 남쪽 기슭에 있는 고구려의 벽화 고분이다. 각저총이란 이름이 붙은 것은 이 무덤 현실의 동쪽 벽에 고구려의 전형적인 씨름 그림이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이 '씨름도'는 흥미로운 풍속화 중의 하나인데, 새가 앉아 있는 나무 아래에 맞붙어 씨름하는 두 명의 씨름꾼과 심판인 듯한 지팡이를 짚고 있는 노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나무 아래에는 두 마리의 개가 그려져 있고 하늘에는 추상적으로 표현된 구름이 그려져 있다. 두 선수가 띠를 잡고 씨름하는 모습은 오늘날 씨름하는 모습과도 흡사하다. 씨름 그림 외에 북쪽 벽에 그려진 주인공의 실내 생활도가 있다. 오늘날의 커튼처럼 화려한 장막이 쳐진 실내에서 귀부인 두명이 음식이 놓인 탁자를 각각 앞에 놓고 앉아 있는 모습으로 고구려 귀족들의 풍요로운 생활상을 잘 보여준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 KBS 역사스폐셜 녹화자료 제18회 「사비시대의 타임캡슐,백제 대향로」
KBS 역사스폐셜 녹화자료 제73회 「북녘땅 고구려 고분벽화 무엇을 그렸나」
참고문헌 : 「백제금동대향로-고대동북아의 정신세계를 찾아서」서정록 지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