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과 심리] Asch의 연구, Sherif의 연구

등록일 2002.11.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Asch의 연구, Sherif의 연구에서 왜 피험자들이 자신이 본대로 대답하지 않을까?
2.동조행동을 더하게 또는 덜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본문내용

1.Asch의 연구, Sherif의 연구에서 왜 피험자들이 자신이 본대로 대답하지 않을까?

우선 Asch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그가 실험에 사용한 두 종이에 그려진 선들은 누가 보아도 정답을 알 수 있을 정도로 판단의 난이도가 쉬운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피험자의 35%나 되는 수가 틀린정답을 말했다는 것이 놀라웠다. 그 피험자들은 왜 틀린답을 말했던 것일까? 그들은 정답을 말하기에는 용기가 부족했던 것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처음 두 종이를 보았을때 마음속으로는 당연히 정답이 무엇인지를 짐작하고 있었겠지만 먼저 대답한 사람들이 지적한 정답은 그의 예상과 달랐고 그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자신있게 틀린답을 말함으로서 그는 심리적으로 정답에 대한 확신이 위축되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여기서 피험자들은 심리적 갈등을 겪게 될 것이고 두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할 것이다. 처음에 자신이 생각했던 올바르다고 여기는 정답을 말할 것인지 아니면 나머지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여 정답을 그들이 말했던 것으로 바꿀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