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반야심경

등록일 2002.11.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반야심경 레포트 입니다.

목차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약본)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광본)

Ⅰ. 서 론
가.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나. 반야심경의 위치
ㄱ.대승불교와 반야심경
ㄴ.천태종 교판에서 반야심경의 위치

다. 반야심경의 구조

라. 반야심경의 제목풀이

마. 반야심경의 내용풀이
1. 입의분(입의분)
2. 파사분(파사분)
3. 공능분(공능분)
4 .총결분(총결분)

Ⅲ. 결 론
바. 맺는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야심경의 본래 이름은 '반야바라밀다심경'이다 범본에는 이 경 제목이 없고 다만 경의 끝부분에 '반야바라밀다의 심요를 마친다.' 라고 되어있다. 이것에 현장이 번역하면서 경의 제목으로 용되었다. 그래서 현장역 반야심경에는 '마하'가 없는데 다른 번역본에서 '마하'를 인용하여 오늘날은 대부분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으로 통한다. 많은 대승경전이 그렇듯 반야심경의 제목을 살펴보면 그 안에 불법 즉 경의 내용이 압축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마하'는 크다. 많다. 좋다등의 여러가지 뜻을 가진다. 그런데 크다, 많다, 좋다는 것보다 더욱 크고 많고 좋은 것을 초월하는 것을 '마하'라고 한다. '반야'는 지혜로 번역한다.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의 육바라밀 중 지혜바라밀이다. 보통 우리들이 알고 있는 분별력인 지식이 아니라 궁국적 깨달음의 경제에서 드러나는 근본적인 지혜가 '반야'이다. '바라밀'은 깨달음에 도달한 상태를 의미한다. 피안에 이른다(도피안)라고 번역한다. 산스크리트어로는 '피라밋타'로 발음된다. '바라'가 언덕이고 '밀다'는 건너다는 뜻이다. 불교에선 우리가 사는 이 언덕을 사바세계로 모든 고통이 사라진 세계를 저 언덕이라 묘사한다. 우리들은 고통의 세계인 이 언덕에서 깨달음의 세계인 저 언덕으로 건너가야 한다. 건널 때 필요한 것이 큰 배이다. 바로 우주만유를 깨닫는 큰 지혜의 배를 타고 건너야 한다. 반야용선 즉 반야의 배가 성불의 도구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대승기신론] 대승기신론 17 페이지
    논에 이르기를 어떤 법이 능히 마하연의 신근을 일으킬새 그러므로 이 논을 설함이니라. 설에 다섯가지로 구분하였으니 무엇인가. 첫째는 인연분이요, 둘째는 입의분이요, 세째는 해석분이요, 네째는 수행신심분이요, 다섯째는 권수리..
  • 반야심경 단어정리 14 페이지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관세음보살의 여러 가지 韓譯語중에 하나이다.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살아나갈 때 번뇌에서 건져 주시려는 미타 삼존(三尊)의 한 분으로서 자비심의 화신. 사람들의 번뇌를 자유자재로 들으시고 자유자재로 간..
  • 대승불교와 선사상에대해서 6 페이지
    선에 대해서 공부하려는 사람은 우선 그 역사를 알아두지 않으면 안된다는 말이 있다. 보편적으로 알려진 선(禪)이란 말은 고대 인도의 토착민들로부터 비롯된 명상법인 요가(yoga)1)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부처님의 깊은 사유..
  • 대승불교와 무자성 공의 의미 1 페이지
    우리는 제법무아를 배웠다면 그것의 불성을 무자성.공(空)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무자성이란 중생들의 자성인 근본마음을 불빛에 비유할 때, 불빛은 물에 비춰도 젖지 않고, 불에 비춰도 타지 않으며, 오물에 비춰도 더..
  • 소승불교와 대승불교 4 페이지
    1) 일반적 특징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합니다. 즉, 소승불교의 목적은 인간의 현실적 고난과 생사에서 벗어나 열반을 얻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주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