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소련의 붕괴

등록일 2002.11.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련의 붕괴과정에 관한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련은. 1917년 11월 7일(소련 10월 25일)에 일어난 볼셰비키 혁명의 결과로 공산주의 이상향을 향해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출발했다. 그런데 정치 과정에서 흐루시초프와 고르바초프에 걸친 정치개혁과 권력강화에도 불구하고 소비에트 국가는 불과 74년여 만인 1991년 8월 쿠데타와 동년 12월 민스크 선언, 알마아타 협정, 고르바초프의 소연방 대통령직 사임 등 일련의 사태를 겪으면서 순식간에 붕괴하고 말았다. 소련의 붕괴는 과거 역사에 걸쳐 있어 왔던 한 국가(또는 왕조)의 생성 및 소멸 과정과는 비교할 수가 없다. 소련은 외세의 침략에 의해 멸망된 것도 아니고, 내적인 봉기나 반란 또는 혁명에 의해 붕괴된 것도 아니다. 국제 사회에서 특히 핵으로 무장된 (군사적 의미에서) 초강대국이 생존을 보장하고 보다 더 발전하려는 몸부림이 붕괴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소련의 붕괴되어 가는 과정, 즉 최종적 붕괴의 가장 직접적 영향을 미친 사건들을 살펴보고, 소련의 주된 붕괴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 소련 공산당의 몰락 (김부기, 김유남 외, 평민사, 1992)
◎아직도 살아 숨쉬는 천년의 역사 (http://web.edunet4u.net/~mille)
◎함께하는 역사여행 (http://user.chollian.net/~justinsw)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