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종교와 주술

등록일 2002.11.0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화인류학 비디오와 책을 보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쓴것입니다.
문화인류학의 현지조사에 대한 예가 될것입니다.

목차

“뉴기니 중부의 남쪽 해안의 아즈마트족”

본문내용

주술이라고 하면 왠지 고대마법사가 생각난다. 사악하게 생긴 검은 망토를 두른 마법사가 누군가를 저주하기 위해 주문을 외우거나 큰 냄비에 여러 가지 괴이한 것들을 넣고(뱀의 혀, 개구리 뒷다리, 고양이 수염 등) 큰 주걱으로 휘휘 저으며 주문을 외우고 있는 모습이 떠오른다. 그렇게 영화같이 현실과는 동떨어져 생각해왔던 주술이라는 것이 종교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것도 이번 강의를 통해 알게되었다. 종교를 이해하는 것은 그 집단의 환경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과연 아즈마트족의 종교를 이해하면서 좀더 쉽게 그들이 그런 종교 의식을 갖게된 환경과 문화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아즈마트족의 의례는 초자연적인 것을 다스린다는 느낌으로 무당이 북을 쳐서 나무 안으로 영혼을 불러들인다. 이때 잡혼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노래와 춤도 함께 한다. 이러한 영혼이 담긴 나무는 죽은 사람의 특징을 살려 조각하고 이 나무를 가까이 둠으로써 복수를 잊지 않는다. 이 조각의 어떤 것은 우리 나라의 장승과 같은 느낌을 주었는데 이렇게 죽은 사람의 모습을 비슷하게 본뜬 조각을 가까이 두면 오히려 더 슬프거나 또는 섬뜩한 기분도 들지 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러한 조각들은 매우 엉성하거나 우리가 초등학교 때 했던 찰흙놀이처럼 어설플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들이 만드는 조각은 의외로 정교한 것 같았으며 죽은 사람의 특징을 잘 살려내는 것 같았다.

참고 자료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라는 문화인류학 책을 기초로 하였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의례의 표현적 기능 - 주술과 종교를 중심으로 46페이지
    1. 왜 주술을 하는가? 2. 주술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3. 주술의 기능은 무엇인가? 주술이 일종의 사법적 기능을 함 신탁이 정치체제와 분리되지 않았다. ..
  • 문화 인류학 - 문화와 인간의 관계성, 종교와 권력에 의한 인류학, 한국인은 누구인가 14페이지
    . 낯선 사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라는 과제를 통해 낯선 사람에 대해, 더 나아가 인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내 나름대로 그들과 그들의 문화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이해하고자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오래된 미래를 읽고 - 오래된 행복 12페이지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오래된 미래’는 1년 전 내가 군 생활을 할 때 한번 접했던 책이다. 대학생이 꼭 읽어야 할 책 목록에 어김없이 들어 있는 이 책은 내 기억 속에서 솔직히 조금은 지루하다고 느껴졌던 책이다. 무분별한 ..
  • 선교와 문화 인류학 12페이지
    -폴 히버트의『선교와 문화 인류학』을 읽고- 들어가는 말 지난 세기 후반에 들어 문화인류학은 선교를 위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선교에 있어 사회과학적 강조는 신학적인 측면을 소홀히 하는 인본주의적인 면을 낳기도..
  • 문화의수수께끼 1페이지
    이 책은 문화인류학 서적 중 굉장히 유명한서적중하나라고 했다. 평소 외국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은 난 그저 단순하게 ‘우리와 다른 나라니까 다른 문화니까‘라는 생각으로 깊이 생각하지 않고 넘어갔다. 하지만 이 책을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화인류학] 종교와 주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