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학] 해남 우항리 퇴적상과 구조

등록일 2002.11.04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항리 지역에 대한 사진과 퇴적구조가 상세히 나와 있어서 이 지역에 대한 레포트와 퇴적구조에 대한 레포트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네요..^^ 사진 스캔하구 모식도등의 그림이 있어서 자료용량이 4M정도되서 참고하는데 좋을거예요..

목차

우항리 화석지 및 퇴적층군
우항리 지역의 주상면의 개략적인 특징
해남 우항리에서 나오는 퇴적 구조들

본문내용

우항리를 중심으로 한 화원반도는 지체구조상 옥천대의 남단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질은 백악기에 속하는 우항리층과 화산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항리층은 화원반도의 북쪽 호안을 따라 분포하고 있으며, 지층의 주향은 N56W, 경사는 SW20이다. 주요 구성 암석은 역암, 사암, 이암 등이고 쳐트와 석회질 셰일, 그리고 함유 셰일을 협재하기도 한다. 우항리 호안에서의 관찰에 의하면 상부로 갈수록 화산 쇄설물이 많아져 응회질 사암 및 셰일에서 응회암으로 점이하는 경향을 보여 주고 있다.
황산암층은 황산응회암과 진도 유문암으로 대별되는데 양자가 관입 접촉 관계를 보여주는 곳도 있다. 황산응회암은 황산면-문내면의 거의 전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담회색-회백색 세립 내지 조립질 데사이트-유문암질 응회암, 화산력 응회암, 집괴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곳에 따라 용결응회암을 협재하고 있다. 진도 유문암은 진도와 문내면 북부에 분포하는데 우항리층 및 황산응회암과 관입접촉을 하고 있는 곳도 있다.
해남 우항리 고생물화석 산출지에서는 조반목, 용반목 등 다양한 공룡발자국 화석 500여점을 비롯하여 1,000여점의 새발자국 화석, 공룡의 뼈, 익룡의 뼈화석이 발굴되었다. 이 지역에서 산출되는 공룡발자국 화석은 한층준에서 다양한 종류가 함께 나타나는데 산출밀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