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영양학] 운동과 수분손실

등록일 2002.11.0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를 쓸때 기초 자료가 부족하여 많이 품을 팔아서 쓴 것입니다. 고생좀 했습니다.

목차

1. 운동과 수분 손실
2. 탈수
1) 탈수에 타른 증상
2) 탈수에 따른 악순환
3. 수분 권장량
4. 운동시의 수분섭취
1) 운동전 수분섭취
2) 운동중 수분섭취
3) 운동후 수분섭취
4) 수분섭취 요령
5. 탈수에 관한 잘못된 속설
1) 행군 중에 물을 많이 마시면 반드시 낙오한다.
2) 운동이 끝나자 마자 차가운 물을 마시면 위에 구멍이 뚫린다.
3) 물은 목이 마르기전에 마시지 않는다.
4) 더운 날 운동시에는 소금을 먹어야한

본문내용

우리 몸의 60%이상이 수분이다. 우리는 숨으로, 땀으로, 소변으로 수분을 잃는다. 지방은 거의 일 주일을 뛸 수 있는 양이 있지만, 수분은 불과 한두 시간에 우리가 행동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정도를 잃을 수도 있다.
운동 중 수분 손실의 90%가량이 땀으로 그 나머지 대부분은 숨을 통해서이다. 달릴 때 평균적으로 땀을 흘리는 비율은 시간당 1-1.5리터이다. 순순한 물 1리터의 무게가 1Kg이므로 달리기에서 한 시간에 몸무게 1-1.5Kg이 준다. 더 빨리 달리거나 더운 날에는 그보다 더 빠른 속도로 수분을 잃는다.
만약 운동 강도가 70%가 넘어가면 수분섭취 요령을 지켜도 섭취한 수분이 위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게 되기 때문에 위가 출렁거리기 쉽게 된다. 그럴 때는 좀 더 섭취하는 수분의 양을 줄이거나 운동 강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보통 운동을 할 때는 가능하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만약에 위가 출렁거리거나 속이 쓰리지 않고, 옆구리가 아프지 않다면 위의 양보다 더 마실 수 있는 사람은 더 마시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한 시간 정도 할 경우에는 차이가 없지만, 한 시간 넘게 운동을 할 경우에는 섭취하는 수분의 양이 본인이 느끼는 피로도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게 된다.

참고 자료

스포츠 영양학-체육과학 연구원
www.maniaclubk.com
www.runnerskorea.com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운동수행중 수분의 역할 분석 4 페이지
    5.운동전 수분보충 미국스포츠의학회는 운동전 1.5~2시간 정도에 250ML~500ML의 수분을 보충해 주여야 적절한 수분을 조절하고 배설에 대한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60~90분 이상 지속되는 지구성 운동..
  • [운동과 건강] 물과 운동 그리고 건강 12 페이지
    * 체내 수분 - 체중의 약 50~70%(약 35~45L)로서 몸의 구성성분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 - 체내수분 10%손실- 탈수 20%손실- 사망 * 운동 시 수분 균형 - 땀..
  • [건강관리] 운동과 수분 5 페이지
    체내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의 양은 연령, 조직의 구성성분, 그리고 성별에 따라 다르다. 나이가 어릴수록 체내의 수분함량이 높고 나이를 먹음에 따라 감소한다. 수분은 체내 모든 조직에 함유되어 있지만 부위에 따라 비율이 다..
  • [건강관리] 운동과 수분 3 페이지
    운동과 수분은 서로 때어놀 수 없는 연관관계를 지녔다. 언제나 같이 수반되어야 하며 수분이 있어야지만 적절한 운동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과 수분은 왜 중요한지 알아보고 어떠한 방법이 수분섭취에 가장 좋은지 알..
  • 수분의 역할 6 페이지
    ○ 수분의 분포 수분은 인체 내의 여러 가지구역과 영역에 분포되어 있는데 세포외 역역은 세포 내부를 제외한 모든 공간을 말한다. 인체를 두개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세포내 영역은 인테세포 내에 위치해 있는 수분을 의미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