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등록일 2002.11.03 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허브란
2.허브의 역사
3.허브의 종류
4.생활속의 허브

본문내용

Ⅰ. 허브란...

허브의 어원은 라틴어 헤르바(herba)로서 '푸른 풀'을 의미한다. 사전적 정의에 의하면 허브는 교목 및 관목과 구별되는 명칭으로 줄기가 목화되지 않는 초본식물을 지칭한다. 허브의 사전적 정의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자질은 허브의 기능인데, 이에 따르면 허브는 치료적 효과로서 그리고 맛과 향기 그리고 색채를 지닌 향신료서 가치를 지니는 식물을 의미하기도 한다. 허브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또 하나의 다른 낱말은 스파이스인데, 이는 향신료와 조미료 및 건조채소를 포괄하는 식용채소를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약용으로 쓰이는 식물을 지칭하는 허브와 대별되어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박권우 1997). 독일어로는 허브를 크로이터(Krauter)라고 부르는데, 약초로 쓰이는 것을 '치료용 허브'라는 뜻으로 하일크로이터(Heilkrauter)라고 하고, '부엌에서 이용하는 허브'라는 뜻으로 퀴셴크로이터(Kuchenkrauter)라고 부른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에서 허브는 그 쓰임새와 특성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보다 자세하게 분류할 수 있다.

허브 중에는 약초로 이용되는 것이 많다
많은 종류의 허브는 신체적이고 정신적으로 구체적인 증상을 보이는 질환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어주면서 건강을 유지하게 하고 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속하는 허브로는 대단히 많지만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케모마일, 넷틀, 타임, 로즈마리 등이다 허브가 약용으로 쓰이는 형태는 다양한데, 예를 들면 차, 탕, 습포, 목욕, 공기 흡입법 등 다양하다.

허브는 대부분 향기가 나는 풀이다
앞에서 소개한 사전적 의미로 본다면 허브는 약용으로 쓰이든지 혹은 향신료로 쓰이든지 대체로 먹을 수 있는 식물에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먹을 수는 없지만 뛰어난 향기로 화장품이나 비누 등에 쓰이거나 또는 아로마 오일 그리고 포부리의 형태로 이용되는 허브들도 많다. 독일어에서는 이러한 허브를 하나의 모듬으로 하여 '향이 나는 허브'라는 뜻의 두프트크로이터(Duftkrauter)라고 부른다. 여기에 속하는 대표적인 허브로는 장미, 백합, 제라니움 등을 들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