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인간관계론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2.11.0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 지배-순종의 상보성에 의한 변위변환의 촉진 모델
● 사적인간관계에 관한 상호의존 수준 모델
● 협력, 경쟁적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소산의 변화모델

본문내용

우리의 행동과 두 사람간의 상호작용, 즉 대인행동을 결정짓는 것은 실효행렬이다. 이러한 실효행렬은 최초의 소여행렬에서 변환과정을 통해 실효행렬로 바뀌게 된다. 또한 이러한 변환과정은 일반적인 성향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변환과정 역시 일반성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위의 사적 인간관계에 관한 상호의존 수준 모델에서는 주요한 역할을 변환과정에 두고 있으므로 먼저 소여행렬을 실효행렬로 바꾸어 주는 변환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변환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고정적인 일반성향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변환은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조정문제
"차를 몰다가 발생하는 조정문제"
두 운전자는 길의 왼쪽이나 오른쪽 어느쪽이든지 갈 선택권을 가지고 있고 그것은 두사람에게 동일하기 때문데 주어진 패턴은 동일하다. 한사람이 빨리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음 사람은 그것을 보고 다른 쪽으로 조절하게 된다. 이것은 교환적인 변환을 포함하는데 결과적으로 A의 먼저 행동이 B의 행동을 조절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예는 사적인간관계와는 거리가 있는 예이다. 그러나 매우 상호의존 되어있는 사람들이 당면한 조정의 문제와도 같은 맥을 가지고 있다. 주위의 친한 사람들과 같은 일을 하고 싶어하는 성향(동반성, 동료성)도 이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