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조선전기의 사회제도

등록일 2002.11.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 왕조의 신분 재편성은 고려말에 있어서 혼효되었던 양인신분과 천인신분을 가려내는데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일을 위하여 노비변정도감(奴婢辨定都監)이 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양인과 천인을 명확하게 가려내지 못했다. 그리하여 노비문건이 없는자등 신분이 애매한자는 보충군에 근무시키거나 신량역천(身良役賤)이라는 조치가 내려졌다. 이와 아울러 예민부락으로 간주되는 향, 소, 부곡 등이 새로 군현제로 편입되면서 양민으로 되었으나 그들이 져야했던 천역(賤役) 때문에 신량역천 계층으로 간주되어진 자도 없지 않았다. 조선사회의 지배계급은 사대부(士大夫)로서 여기에는 문반(文班)과 무반(武班)이 있어 이로 인하여 양반(兩班)이란 말은 문무관직을 차지할 수 있는 신분층에 대한 칭호로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이 양반은 많은 가문이 사회적인 진출을 하였기 때문에 관리의 등용에 있어서 과거의 중요성이 증대하였다. 과거를 통하여 출세하기 위해서는 유교에 대한 학문적인 교양이 필수요건이었고, 이러한 교양을 갖추기 위하여 여러 교육기관이 그들에게 개방되었다. 양반은 또 사실상 역역(力役)이나 군역(軍役)이 면제되고 수기치인(修己治人)의 학문을 닦아 관리가 될 수 있는 권리가 역의 의무에 대신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이 특권을 누리는 양반은 자연 배타적일 수 밖에 없어 향리층까지 널리 열어졌던 사회적 진출의 문은 점점 닫혀지게 되었다. 결혼은 양반끼리 이루어졌으며 신분 은 세습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초기 사회의 신분제도 8 페이지
    Ⅰ. 서론 高麗末(고려말)에서 朝鮮社會(조선사회)로의 전환은 단순한 왕조 교체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커다란 진전을 가져왔다. 고려 말의 정치 사회적 혼란과 외적의 침입이 계속되는 ..
  •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작성 5 페이지
    농업의 변화 (1) 왜란과 호란으로 많은 사람들의 생활의 터전인 농촌이 황폐해졌다. 따라서 나라와 백성들은 농촌을 원래 모습으로 돌려놓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2) 나라에서는 농토를 늘리고 수리 시설을 보완하여 많은 수..
  • 마인드맵을 활용한 조선시대 사회구조의 변동 13 페이지
    Tony Buzan이 개발한 기법으로 자연스런 사고의 연상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창의적 수업기법 `종합적 두뇌 사고법`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법을 개발하고,..
  • 호적대장 연구 현황과 전망 6 페이지
    호적대장 호적대장은 조선시대에 백성들에게 세금을 매기거나 나라에서 필요한 노동력을 얻기 위해 작성한 호구조사 기록문서이다. 호적대장의 작성은 3년마다 실시됐는데, 우선 호주가 2부의 호구단자(戶口單子)를 작성하여 올리면 ..
  • 사회과교육개론_) 43 페이지
    사회에는 치자와 피치자가 있다. 힘을 쓰는 자는 한 국가의 물자의 생산을 담당하고, 마음을 쓰는 자는 통치를 담당하여 국가의 질서를 잡는다. 아는 사람은 上이요, 배워서 아는 사람은 그 다음이오, 노력해서 배워서 아는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