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민속현장체험

등록일 2002.11.0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마니 받아가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과제를 하기 위해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참 망설여졌는데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는 곳이 바로 원광대학교 박물관이었다. 가보기 전에는 과연 유물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갔는데 정말 생각지도 못한 부분까지 많은 것이 소장되어 있었다. 1층 로비에는 옹기가 전시되고 있었다. 옹은 우리나라 한자어로서 그릇의 형태를 일컫는 말이고 옹기는 옛부터 우리생활사에 빠질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던 생활용품이었다. 옹기는 저장성, 발효성, 경제성 등 여러 특징과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었다. 술과 곡식을 저장하고, 인분을 받아서 처리하는 데에도 쓰였으며 심지어 관으로도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루는 떡 또는 밥을 찌거나 콩나물 녹두채 등을 기르는데 사용되었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있던 장독대는 부엌 가까운 뒤뜰의 높직한 곳에 주로 마련해놓고 간장, 된장, 고추장, 김장김치를 담아서 먹는 저장고의 역할을 하였다. 이렇게 옹기의 다양한 쓰임새와 특징을 가지고 있는 옹기들이 사라져서 박물관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 마음 한구석에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3층에는 생활민속실과 무속실이 있었다. 처음 생활 민속실에는 각종 농기구와 우리생활상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기분이 들 정도로 세심한 부분까지 복원되어 전시되고 있었다.우리 민족은 농경민족으로서 농기구의 기원은 민족문화의 기원을 가늠할 수 있게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민속문화체험]나의 문화체험보고서(민속박물관) 11페이지
    1. 머리말 사실 이번 체험학습은 두 번째 방문이다. 첫 번째는 이 과목을 수강 계획을 세우자마자 3월초(3월 5일)에 경복궁 안의 국립민속박물관을 다녀왔었던 것이고, 당시에는 현장 내에서는 카메라 촬영이 금지되어 있기에 관..
  • 한국민속과 전통문화 국립민속박물관 체험문 레포트 6페이지
    1. 개 요 나의 학창시절의 대부분을 전라북도 부안이라는 시골에서 살아서 도시에서는 보기 힘든 전통적인 것들이 항상 내 주위에 있었다. 어렸을 땐 아궁이에 불을 피워서 난방을 했고, 집에서 엿이나 떡을 만들어 먹거나, 제기차..
  • 민속문화체험 보고서 11페이지
    1. 체험 장소 및 방문 날짜 ① 체험장소: 경복궁 내 국립민속박물관 ② 방문날짜: 2011. 10. 28. 2. 박물관 견학 목적 경복궁과 같은 경우 유명한 장소이기 때문에 초, 중학교를 다닐 시절 학교 체험학습장..
  • 한국민속과전통문화 리포트 9페이지
    민속 문화보다 세계화라는 이름하에 외국문화를 향유하고 먼저 접하는 사람들이 요 근래에 많아진 편이다. 외국문화가 보편화되어 주요 문화로 자리 잡게 된 시대의 흐름을 막을 수는 없지만, 우리 민족의 문화를 우리 민족이 기억하고..
  • [민속문화체험] 국립민속박물관을 다녀와서 9페이지
    Ⅰ.들어가면서 체험 학습장소 : 국립 민속박물관 체험 학습일 : 2010년 5월 12일 수요일 체험학습 장소 선택 이유 및 목적 : 예전에 중고등학생 쯤 이었을 때, 친구와 나들이 삼아 경복궁을 관람하면서 근처에..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문화] 민속현장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