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토(焦土)의 시

등록일 2002.11.0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 적군 묘지 앞에서 --
<핵심 정리>
▶ 감상의 초점
<연구 문제>
<감상의 길잡이>(1)
● 관련 작품 소개
<감상의 길잡이>(2)

본문내용

▶ 감상의 초점
이 시는 6.25의 체험을 형상화한 15편의 연작시 중의 여덟 번째 작품으로, 동족 상잔(同族相殘)의 비극으로 생겨난 '적군 묘지' 앞에서 그들의 죽음을 애도하며, 사랑과 화해로 민족 동질성의 회복과 조국 통일의 염원을 노래하고 있다. 우리 민족사에서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된 6.25의 비참한 현실을 시인은 어떻게 시화(詩化)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적군 병사들의 응어리진 원한이 나의 바람에 일치할 수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아울러, 이 시의 화자가 시인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일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자.
적대의식이나 증오보다는 동포애와 인간애로부터 우러나오는 관용과 연민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생사를 가름하며 서로 총을 겨누던 사이였으나 한 발짝 물러나면 원한, 저주가 아닌 분단의 갈등 속에 찢겨진 동족의 연민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성격 : 관념적, 종교적, 인도적
▶ 어조 : 비분과 통한의 어조
▶ 표현 : - 기독교적 윤리관에 바탕을 둔 평범한 시어 구사.
- 시적 기교보다는 사상(민족애, 평화, 용서 등)이 앞서는 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장용학의 『요한시집』과 구상의 「초토의 시」감상문 1페이지
    장용학의 『요한시집』과 구상의 「초토의 시」감상문 장용학의『요한시집』 <요한시집>은 1955년에 발표된 단편소설로, 프랑스 철학자 사르트르의 <구토>를 읽고 실존주의에 영향을 받아서 쓴 것으로 알려져 있는, 관념성이 짙게..
  • 현대문학사 6.25 전쟁을 담은 시 5페이지
    1950년대의 시는 전생시로부터 시작한다. 일제 36년의 식민지에서 막 벗어나 혼란한 해방 공간의 소용돌이 가운데서 갑자기 6.25가 터진 것이다. 그러자 문인들은 각 개인의 편차에 따라 다양한 행동의 편차를 보여주었다. 문인..
  • [구상 연구] 구상 시인 연구 2페이지
    위의 그림이 어떻게 보이는가? 자전거를 타는 어린아이를 칭찬하는 듯한 아버지의 모습이 정말 단란하고 행복해 보이지 않는가? 위의 그림은 지난 호에서 다뤘던 이중섭의 작품으로 그와 절친한 친구였던 시인 구상의 가족을 그린 것이다..
  • 구상의 초토의 시8 작품분석 5페이지
    1. 핵심정리 (1) 성격 : 관념적, 윤리적, 인도주의적, 기독교적 (2) 표현 : 독백적 기법, 직설적 어투 시적 기교나 표현보다 사상이나 관념이 앞서는 노래 (3) 주제 ⇒ 적군의 ..
  • 1950년대 전쟁시 14페이지
    1. 1950년대의 시대상황 우리나라는 1945년 해방을 맞이하자, 1948년 각각 남북한의 단독 정부가 수립된다. 그런데 해방의 기운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6.25전쟁이 덮쳐온다. 이처럼 1950년대는 6.25동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초토(焦土)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