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의 이해] [여성학의이해]관련자료

등록일 2002.11.0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기사1
2회 안티미스코리아 페스티벌 20일 막올라
기사 1에 대한 나의 견해... (2회 안티미스코리아 페스티벌 20일 막올라)

기사2
페미니즘 에세이 펴낸 박사출신 전업주부 강신주씨
기사 2에 대한 나의 견해...(페미니즘 에세이를 펴낸 박사출신 전업주부..)

기사3
佛총선 '女風'… 후보자 39%차지 (2002.06.05)

기사4
"광역의회 비례대표 100% 여성에게" (2002.05.1
기사 3,4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참고자료-조선일보 기사중에서...(여성학의 정의 및 시대에 따른 흐름)

여성학이란 단순히 여성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여성들의 경험을 중심에 두고 여성에 대한, 그리고 인간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 여성학자들은 전통적인 학문이 남성 중심적인 지식체계를 당연시하고 교육을 통해 이를 재생산하여 왔음을 문제시하고 학문 분야에 대한 정치적이고 이론적인 개입을 하여 왔다.
서구에서 여성학이 제도권 학문으로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은 여성운동의 제2의 물결 시기인 1960, 70년대인데, 이 시기 여성학의 주요 흐름은 가부장적(patriarchal) 사회 질서의 기원과 유지기제에 대한 보편적 이론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예컨대 케이트 밀레트(Kate Millet)의 남성지배의 보편성, 게일 루빈(Gayle Rubin)의 성/젠더 체계, 캐롤 길리간(Carol Gilligan)의 인지, 도덕발달에 대한 논의를 들 수 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서구 여성학계에서는 성별 차이에 대한 이분법적 설명이 비판되기 시작하였으며, 차이(difference)에 대한 논쟁이 시작되었다. 성별 차이에 기반 하여 남성과 구별되는 동질적 범주로서의 여성을 강조하는 입장과 문화, 인종, 계급, 섹슈얼리티 등 사회적 조건과 배경이 다른 여성들 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강조하는 입장간의 논쟁은 여성학의 이론적 발전으로 이어 지고 있다. 미국의 흑인 여성학자 벨 훅스(bell hooks), 인도 출신의 여성학자 가야트리 스피박(Gayatri Spivak)과 찬드라 모한티(Chandra T. Mohanty) 등이 비판적 논쟁을 주도하여 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