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 한국의 색에 대해서

등록일 2002.11.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한국의 색에 대한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을 대표하는 색은 무엇일까?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머릿속으로 100여 번은 넘게 고민한 것 같다. 친구들에게 물어볼 정도로 많은 고민이 따랐다. 그래서 나온 여러 답변 중에는 청색도 있었고, 흰색도 있었고, 따뜻한 색, 형광이 들어가지 않은 색 등 여러 색들이 나왔다.
결국 내가 내린 결론은 정말 한국을 대표하는 색을 한가지로 정의할 수는 없다고 보고 가장 먼저 생각이 들었던 흰색(백색)과 청색을 한국을 상징하는 색으로 결정하고 나는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았다.

우선 흰색은 우리나라가 백의(白衣)민족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한국을 대표하는 색상이다. 예부터 중국인들은 우리나라를 백의민족이라고 불렀었다고 한다. 이처럼 외국인이 백의민족이라고 부를 만큼 우리 민족은 백의를 좋아하여 스스로를 백의민족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고 우리 문화 속에 뿌리를 내렸다고 한다. 원래 백의를 좋아하는 풍습은 동북아시아 여러 민족 간에 공통된 것이기도 하지만 특히 한민족의 백의숭상은 중국 역사서에 많이 나타나고 있다.
조선인의 옷 색은 거의가 백색과 옥색이었다. 수차에 걸친 백의금령(白衣禁令)에도 굴하지 않고 상류계층과 서민층을 막론하고 대다수의 국민이 백의를 입은 것은 백색이 미친 상의 민족성과 생활덕목이었던 청렴(淸廉),결백(潔白),청빈(淸貧)의 정신생활의 상징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