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포켓볼에 대하여...

등록일 2002.11.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평상시에 포켓볼에 관심이 많아 제가 아는 지식을 글로 조금이나마 표현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당구의 기원
1.세계 당구사
2.한국 당구사

Ⅱ.당구 용어와 해설

Ⅲ.게임의 종류와 방법
1.14-1
2.에잇볼
3.나인볼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 당구사

당구가 유럽에서 아시아권으로 전파된 것은 500여년이 흐른 뒤다.

1850년에 네델란드인을 통해 일본 황실에 보급된 것이 아시아 최초였고, 우리 나라는 1910년 순종왕때 창덕궁에 일본인을 통해서 당구대 2대가 설치되면서 한국 당구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국내 최초의 당구 동호인은 조선왕조의 마지막 임금인 순종을 꼽을 수 있다.

남산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는 순종국장록(純宗國葬錄) 18면에는 화려한 궁중 당구대 2대의 큐장 및 큐 등을 담은 빛바랜 사진이 있다. 또 86면에는 화려한 인정전(仁政傳) 동행각(東行閣)에서 대신들과 함께 당구경기를 했다는 기록이 나온다.

서양의 당구는 상아공이라 불렸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옥돌(玉突)이라 불렸고 비운의 젊은 왕은 푸른 잔디밭을 연상케 하는 녹색 필드안에서 이루어지는 적(赤)과 백(白)의 조화에 푹 빠졌다고 한다.

왕이 옥돌대에 납실 때마다 사모관대를 한 대신들이 줄줄이 따랐으며 틈틈이 옥돌을 즐겼고 그의 당구실력은 요즘 당구점으로 치면 300~400점에 고수준급 이었다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다.

얇은 동호인층 중 가히 최고 실력을 자랑했던 임금은 요즘 마세이(찍어치기) 처리를 할 줄 알았다. 뿐만 아니라 4구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모아치기까지 어느 정도 구사했다고 하니 나라를 잃은 왕조의 설움을 당구로 달랬다고 한다. 순종의 시합 대상자는 대사들보다는 주로 일본인 고관들이다.

참고 자료

http://cafe.daum.net/poollover
http://pocketball.co.tv/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