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 편견에 대하여

등록일 2002.11.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마니 받아가셔염....

목차

없음

본문내용

편견이란 어떤 사물 ·현상에 대하여 그것에 적합하지 않은 의견이나 견해를 가지는 태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특정 인물이나 사물 또는 뜻밖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가지는 한쪽으로 치우친 판단이나 의견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어느 사회나 집단에 속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특정 대상(특히 특수한 인종이나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간직하는 나쁜 감정, 부정적인 평가, 적대적인 언동의 총체이다. 논리적인 비판이나 구체적인 사실의 반증에 의해서도 바꾸기가 어려운 뿌리 깊은 비호의적인 태도나 신념을 말한다.
편견에도 강약의 정도의 차가 있을 수 있으나, 호의적인 태도란, 대상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려는 경향과, 상대를 헐뜯으려고 하는 경향의 두 관점에서 명확히 구별된다. 대부분의 편견은 사회 및 집단 내부에 전통적으로 이어졌으며, 어린 시절에 가정에서나 다른 연장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배우게 되고 획득하게 된다.
따라서 피교육자에게 편견에서 벗어나 사물을 합리적 ·구체적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하며,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의 광장을 넓히도록 지도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편견에 사로잡혔더라도 다시 그것을 벗어날 수 있는 자력회복형(自力回復型)의 인간으로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그런 편견은 대중매체는 물론 사회, 개인이 모두 가지고 있는 것 중의 하나 일 것이다. 이런 편견은 TV속의 드라마에서는 더욱 확연하게 알 수 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면 첫 번째는 신데렐라 콩쥐 팥쥐형 주인공을 통해 시청자에게 편견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즉 돈 많고 똑똑한 인물들은 악역으로 만들기 때문에 현실 사회에서도 그런 인물들은 나쁘게 비쳐지는 편견에 빠지기 쉽게 한다. 또한 지역 의 사투리를 통해 편견을 조장한다. 대부분 주인공은 사투리를 쓰지 않는다. 충청도 사투리를 쓰는 인물들은 대부분 멍청하고 착한 인물로 전라도 사투리를 쓰는 사람들은 대부분 악역으로 등장 또한 깡패 활이 많다. 경상도 사투리를 쓰는 사람들은 의리 있고, 무식하며, 대부분 자수성가하는 인물로 나온다. 즉 지역 간의 언어를 통해 인물들의 성격을 판가름하는 편견을 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편견은 개인에게 올바른 가치판단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그럼 편견에 대한 실 예를 한번 알아보기로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