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속의 여성상

등록일 2002.11.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만이 받아가셔염....

목차

1. 서론
1) 문제제기
2.수동적인 여성
1) 광고에서 여자는 항상 누워 있다?
2) 남성성의 상징인 돌에 기댄 여자
3.자연속의 여성
1) 바다
2)벌거벗은 여자
4. 도시 속의 여성
1) 캐리어우먼
5.결론
1) 우리들의 방안

본문내용

지금 우리가 살고있는 시대는 바야흐로 이미지의 시대다. 영상을 빼버린 현대인의 하루란 짐작할 수조차 없을 정도로 우리는 영상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그 가운데 광고는 당대의 문화를 읽는 가장 빠르고 압축된 메시지이다.
그런 광고는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뽀글뽀글 찌개를 끓여놓고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의 모습을 화면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었지만, 이제 더 이상 그런 진부한 광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증거다. 오늘 날 광고 속의 여성은 당당한 위치에서 멋진 커리어 우먼 아니면 섹스 어필한 느낌의 여성을 등장 시켜 상품판매에 열을 올리고있다. 이런 것은 여성성의 상품화의 일 단면이다. 이러한 광고는 현실을 반영하지만, 미처 누리지 못하고 가지지 못하는 세상을 보여주기에, 우리는 때로 광고를 통해 미래를 꿈꾼다. 하지만 광고는 광고 속에 나오는 모든 인물이건 사물이든 간에 그 광고 속에 등장하는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즉 상품판매를 목적으로 하고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과 어린이 동물을 등장시키는데, 그러한 이유는 모든 사람에게 거부감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것을 염두에 두고 광고 속의 여성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 수동적인 여성

1) 광고에서 여자는 항상 누워 있다?

대부분의 광고에서 남자는 서있고 여자는 누워있다. 이 공식은 광고에도 어김없이 적용된다. 여성은 바다에 누워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수동적인 존재로서의 여성상을 표현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중요한 것은 광고를 받아들이는 쪽에서의 태도이다. 과대광고, 허위광고 뿐 아니라 지나치게 인간을 상품화하는 광고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모니터 활동과 압력 단체 활동, 소비자 운동, 여성운동 등을 통한 보다 적극적인 반응이 필요하다. 끝으로 성의 상품화 현상은 비단 광고에서만 나타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올바른 문화의 정착을 위한 노력이 전체 사회 수준에서 동시에 일어나야 함은 물론이다. 하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많은 대중매체에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여성이 상품화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커다란 문제일 것이다. 대중매체가 보여 주는 남성상과 여성상은 그 시대 사람들의 가치관에 모델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의식 구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성 상품화에 대한 우리의 의식 변화에 대중매체의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