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개념

등록일 2002.11.01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SCM의 개념?
2.SCM의 구성요소 및 업무영역?
3.SCM의 출현배경?
4.SCM 추진목적?
5.SCM의 기능?
6.SCM의 Key: 기업간의 cooperation?
7.SCM의 효과?
8.SCM성공의 전략적 요소?
9.SCM의 critical success factor?
10.SCM의 핵심포인트?
11.SCM의 주요관리 항목?
12.SCM과 IT혁신?

본문내용

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출발하여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적 경영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SCM의 개념은 1980년대 초반의 JIT 개념을 확대 적용한 VMI(vendor managed inventory)개념과 QR(quick response)을 기반으로 하는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을 종합적으로 실현하는 전략적인 경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cf) VMI(vendor managed inventory)

종래에는 소매점의 매장에서 팔린 정보와 수요예측정보, 재고정보에서 발주수량을 자동보충 Program으로 결정했다. 그러나 VMI에서는 소매점은 매장의 POS정보를 Time Lock없이 EDI로 Maker에 제공하고, Maker는 정보를 기초로 수요예측 프로그램과 보충 프로그램을 가동시켜 매장에 재고보충을 실시한다. 이것에 따라 Maker는 Bullwhip효과에 의한 정보열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수요예측과 판매계획, 생산계획의 조정이 가능하게 된다. 공급망에는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최종 소비자가 존재하는데 개별기업들은 특정 공급망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망의 형태는 제품이나 산업에 따라 다른 형태를 띠겠지만, 어는 경우에나 개별 기업이 보유한 경쟁력만으로는 전체 경쟁력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이 속한 공급망이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을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한다.
여기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최적화해야할 Supply Chain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우선 나를 제조업체(manufacturing)라고 생각했을때 부품조달부분(procurement)이 있을 것이며 판매부분(sales)이 있으며 제품생산부분(manufacturing)이 있을 것이며 운반부분(transportation)이 있을 것이고 이것을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계획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 supplier의 자재공급까지를 포함해 inbound SCM이라고 부르며 나를 떠나서는 나에게 제품, 부품, 자재 등을 제공해 주는(supplier)가 있고 나의 제품을 사가는 고객(Customer)등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나의 제조분야를 떠나 고객까지에서 발생하는 것을 outbound SCM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결국, supply chain management는 inbound와 outbound 전체를 합리화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