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교육범주인 어휘교육학습지도안

등록일 2002.11.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지식, 즉 문법교육중 어휘교육을 위한 학습지도안입니다.
나름대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 열심히 쓴 것입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무엇을 짜집기 한것 아니구요, 고려대학교에 다니시는 분만 아니면 어디에도 제출하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이 과목 에이뿔 받았구요, 레폿 잘해서 내서 교수님께 칭찬두 마니 받았습니다.
장학금을 바란다면 삼천원아까운거 아니죠?

목차

1. 어휘 자체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학습지도안
【어휘 자체에 대한 이해를 위한 심화학습 지도안】
2. 어휘들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학습지도안
【어휘들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위한 심화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어휘 자체에 대한 이해를 위한 심화학습 지도안】

1. 기본과정을 끝낸 우수한 학생들에게 사전주석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한다. 예를 들어 현재 '대다', '가다' , '보다' , '서다' , '들다' 등이 여러 사전에는 의미의 위계, 계층, 차원이 고려되지 않고, 개별적인 문장의 용법으로부터 추출된 의미로 기술되고 있다. 이를 최호철(1993), 신현숙은 기본의미를 설정하려는 시도를 했으나, 그것은 의미를 과도하게 추상화시켜서 사전을 쓸모 없는 것이 되게 할 수 있다. 즉, "사전은 실제로 언중들 사이에서 이용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추상적인 기본의미만 주면 거의 쓸모 없는 사전이 되고, 기존의 사전처럼 가능한 모든 용례에서부터 추출된 개별문장의 의미까지 다 나열하면 오히려 실용성도 떨어지고, 그 주어진 어휘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하기도 어렵게 될 것이다."(박영순 1994: p40) 이에 따라 박영순(1994 : p41)은 최소의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적 방식을 제안했다. 즉 의미적 유사성이 있는 의미들은 묶어서 다의어로 취급하고, 유연성이 없는 의미들은 동음이의어로 취급함으로써 정확하고 체계적인 사전주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

참고 자료

박영순 "한국어문법교육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