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반대와 어떻게 하면 체벌을 대체할 것인가

등록일 2002.11.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다음은 체벌에 대한 짧은 글로써 3페이지가량인데 이것은 모두 어디에서도 배끼지 않은 의견글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체벌에 대한 글을 쓰실때 체벌에 대한 이론적 지식들은 여러가지책에서 참고한후에 자기 의견을 달때 마지막 3페이지를 추가하면 되겠죠?
체벌의 반대 이유를 6가지로 제시하였고 그렇다면 체벌을 반대한다고 하였을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행동을 조율할 것인가의 문제를, 즉 대안을 5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체벌에 대한 반대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체벌은 체벌이 이루어진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교육적 개조의 작용을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체벌은 학생이 잘못한 바로 그 행동에 대한 책임을 묻고, 나아가 그 행동의 잘못을 학생 스스로가 깨닫고, 그 행동의 개조를 가져올 때 진정한 교육적 효과가 있습니다. 즉, 적극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교육장면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지각을 하여 교사로 하여금 체벌을 받게 되었다고 가정하면, 그 학생은 다음부터 지각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지각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의 소재, 원인이 과연 "지각에 대한 잘못의 인지"에서 오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 보다는 자기보존의 욕구(예를 들어, 친구들 앞에서 스타일을 구기지 않으려는 것..), 또는 폭력에 대한 두려움 등 감정적 대응에서 오게 됩니다. 이것은 전혀 교육적 작용이 아닙니다. 일시적으로 고통을 피하려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체벌을 이성적인 판단 하에 한다할지라도, 학생들이 그것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한 체벌은 교육적이지 못합니다. 둘째, 대부분의 체벌이 교사의 일시적인 감정 폭발로 이루어진다는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체벌은 옳지 않습니다. 이것은 교사가 "체벌"과 "폭력"을 구분하지 못하는 데 기인하는 것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