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은 왜 예술인가?

등록일 2002.10.3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서론
2.본론
- 칵테일이란 무엇일까?
- 왜 칵테일은 예술일까?
3.결론

본문내용

'칵테일은 왜 예술일까?'라는 질문의 대한 답을 구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을 보냈다. 칵테일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 바와 같이 칵테일은 알코올 음료와 다른 재료들을 혼합하여 만들어 맛은 물론이며 냄새와 잘 섞어진 색까지 미각, 후각, 시각 이 세 가지 요소들을 예술적 감각으로 살렸다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미각적인 예술 보다 칵테일을 마셔 본적 없었던 탓에 눈으로 보여지는 시각적인 예술이 칵테일을 예술이라고 불려지게 하는 더 큰 요소라 생각된다. 우리의 속담에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음식이라도 색이나 모양이 잘 어울리는 그릇에 담고, 간단한 장식이라도 곁들이면 훨씬 맛있어 보인다는 뜻에서 일컬어 진 말이다. 바로 칵테일을 두고 한 말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색을 가진 칵테일의 시각적인 요소는 매력을 가지고 있고 먹음직스럽게 보여 마시고 싶은 욕구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아무리 맛좋은 칵테일이라고 하여도 알코올과 다른 재료를 섞었는데 검은색이나 회색등 어두운 색을 띤다고 하면 마시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시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칵테일의 색뿐만이 아니라 선생님께서 강의해 주신 몇 시간의 수업을 통해 보았던 칵테일을 장식하는 여러 재료들과 액체의 칵테일을 먹음직스럽게 보이는데 한몫 하는 글라스도 중요한 것 같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칵테일] 칵테일이 예술인 이유! 3페이지
    --서론--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술이 있으며 각 나라마다 사랑받는 종류도 각양각색이다. 독일에는 맥주, 러시아에는 보드카, 멕시코에는 데킬라, 그리고 대한민국에는 소주라는 그 나라를 대표하는 술들이 있는 것이다. 술..
  • 칵테일이 예술인가? 3페이지
    칵테일이 예술인가?....막연한 질문 같다...우선 칵테일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칵테일이란 복잡 미묘한 맛을 지닌 보건음료이다. 세계 각국의 술을 그대로 마시지 않고 마시는 사람의 기호와 취향에 ..
  • [칵테일] 칵테일은 왜 예술인가 4페이지
    우리들은 흔히 시각예술은 미술, 청각예술은 음악, 그리고, 시, 소설 심지어 요리까지도 예술이라고 부르는데 칵테일은 예술이라고 거의 부르지 않는다. 왜 그럴까? 나도 처음에는 칵테일이 단순히 술의 한 분류이겠지 하고 생각했었다..
  • 칵테일은 예술인가 6페이지
    Inschrift David Friedrich 는 ‘예술은 길고 그 인생은 영원하다’고 했다. Johann Joachim Winckelmann은 ‘단지 예술은 지칠 줄 모르는 것이다’고 했다. 칵테일도 마찬가지이다. 시대가 변..
  • [문화] 칵테일의 예술적 특성 5페이지
    칵테일이 왜 예술인가를 말하기 전에 칵테일만이 갖고 있는 특별한 매력을 찾아보자면, ① ‘기본주’의 색깔 이외에도 여러 가지 색과 맛을 낼 수 있다. ② 여러 가지를 섞으므로 다양한 향을 즐길 수 있다. ③ 알콜 도수를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칵테일은 왜 예술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