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등록일 2002.10.3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화상환자 개입지침서, 강주현외 공저, 나눔의 집, 2001

본문내용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화상의 깊이
*화상의 범위
*화상과 관련된 임상증상(통증, vital sign)

본문내용

*화상의 깊이(1도, 2도 ,3도 화상에 대해서)
①1도 화상
: 화상의 정도는 표피층이 손상된 상태로, 손상 후 상처부위에 홍반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증상으로는 전신증상은 매우 경미한 편이며, 약간의 두통과 부종을 동반할 수 있다. 손상 후 5∼10일 사이에 자연적으로 표피가 비늘모양으로 벗겨지면서 아무 상흔을 남기지 않는다.
②2도 화상
: 표피 전부와 진피의 대부분이 손상되고 수포가 형성된다. 피하조직에 부종이 동반되고, 수포를 제거하면 분홍 내지 적색의 윤기 있는 표피면이 나타나며 조직액의 삼출이 많다. 창상의 감염이 없는 경우로 10∼14일 내에 완전히 치유되는 표재성 부분층화상과 치료를 적절히 할 경우 3∼5주 사이에 치료되는 심부성 부분층화상으로 구분된다.
③3도 화상
: 표피, 진피의 전층과 피하지방층까지 손상이 파급된 상태로 창상 부위의 조직괴사가 심하며, 부종이 2도 화상에 비해 심하다. 창상면이 건조, 백색 또는 검게 타기도 한다. 습기, 창상면은 두껍고 딴딴하게 촉지되며 통증도 별로 없다. 신경말단부의 손상으로 감각이 없다. 괴사된 피부조직에 의한 가피가 형성되며, 2∼3주가 지나면 괴사된 피부조직이 융해되어 탈락된다. 적절하게 치료하면 육아조직이 형성되어 창상의 치유가 진행된다. 2도 화상과 3도 화상을 구별하는 것은 감각여부를 통해 결정한다.

참고 자료

참고도서) 화상환자 개입지침서, 강주현외 공저, 나눔의 집, 2001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