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미디어] 구조주의 문화론(요약)

등록일 2002.10.3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의미의 발생
2. 내러티브
3. 신화 분석
4. 이데올로기와 주체 형성(알튀세르)
5. 구조주의의 반성

본문내용

·구조주의 - 이론이면서 방법이기도 한 학문 분야. 소쉬르의 이론적인 작업에서 비롯됨.
후에 레비스트로스, 롤랑 바르트, 알튀세르 등에 의해서 확장, 정교화됨.
→ 이들이 하나의 사조로 묶인 것은 그들이 갖는 공통성 때문이다. 이들의 공통성은 '구조'에 대 한 관심이다. 구조는 표피적 현상의 밑바닥에 존재하면서 그 현상을 가능케 하는 체계이다. 그러므로 구조주의는 숨겨져 있으면서 현상에 작동하는 심층 구조를 찾아가는 접근법이다.
·소쉬르(구조주의 언어학자) - 언어가 의미를 갖게끔 하는 구조를 찾으려고 함.
레비스트로스(구조주의 인류학자) - 원시 사회 집단들의 문화적 표상이 의미를 내는 체계연구.
바르트(구조주의 문화이론가) - 사회전반의 문화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사회구조를 찾으려고 함
알튀세르(구조주의 마르크스주의자) - 이데올로기적 현상을 가능케 하는 구조적 체제 설명.
·구조주의적 입장에서 문화를 분석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① 문화적 표상이 특정 방식으로 기능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 사회의 구조를 설명.
② 문화적 표상이 의미를 내는 방식을 분석.
③ 그것의 이데올로기적 영향, 즉 주체 형성에 관심을 둠.
→ 구조주의 문화론은 대중 문화를 가능케 하는 사회 구조 분석과 대중 문화 텍스트 분석에 매우 유용 하며, 문화 제작의 의도를 밝혀 내는 데도 적절한 방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