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업계] 삼성반도체

등록일 2002.10.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삼성전자가 반도체산업에서 성공한 이유는 미래를 내다본 전략적 직관과 행운 중 어느 쪽의 비중이 더 크다고 생각이 되는가?
2. 삼성전자가 주력하고 있는 메모리형 반도체의 앞으로의 산업전망은 어떠하리라 생각되는가?
3. 삼성전자가 비메모리형 반도체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서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삼성전자가 반도체산업에서 성공한 이유는 미래를 내다본 전략적 직관과 행운 중 어느 쪽의 비중이 더 크다고 생각이 되는가?
삼성전자가 반도체가 성공한 이유는 바로 미래를 내다본 故이병철 회장의 미래를 내다본 전략적 직관 덕분이다. 그와 더불어 성공할 수 있었던 당시의 무역환경이 비교적 공정했다. 한국이 참여한 1980년대 중반의 메모리 반도체 시장 환경은 일본이 제조, 공급하고 미국, 유럽의 컴 퓨터 제조업체가 주로 사용하는 구도였기 때문에 공정한 국제 경쟁 이 가능했다는 얘기다. 『더구나 이 당시에는 후발업체로 독주 태세 에 나선 일본을 견제하겠다는 심리가 공유되고 있어서 오히려 한국 에 유리했다』는 것이다. D램은 문화차이 나 무역장벽 등을 거의 타지 않고 품질과 가격, 납기 등 기술력으로 승부를 보는 품목이었다는 점도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기술혁신 속도가 빨라서 반복적으로 새로운 기회가 주어졌다. 반도체 산업은 다른 기술산업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고 기술혁신 속도가 빠르며 제품 수명이 짧은 산업이다. D램의 경우 집적도가 2∼3년마다 4배로 증가할 정도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